카이로스] 용역 폭력 단상
카이로스] 용역 폭력 단상
  • 지유석
  • 승인 2016.08.03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엔 갈등의 현장엔 옷을 맞춰 입은 체구가 건장한 사내들이 나타나 폭력을 휘두르는 광경이 흔하다. 이들은 ‘용역’이라고 불러지는데, 이따금씩 용역들을 보면 공권력 같다는 느낌을 종종 받곤 한다. 그러나 기실 이 자들은 하루 일당 받고 주먹을 휘두르는 폭력배들이다. 심지어 어느 타락한 기업은 군 특수부대 출신을 용역으로 기용해 노동자들에게 극한의 폭력을 휘두르도록 사주해 물의를 일으켰다. 

인간으로 사는 이상 호구지책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인간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선은 넘어서는 안 되는 법이다. 용역 일에 나서는 이들 역시 사회의 약한 고리인데, 이 약한 고리가 돈 몇 푼에 또 다른 약자를 향해 폭력을 휘두르는 처사는 말 그대로 반인류적 범죄다. [용역들도 이런 점을 의식한 듯, 언론의 카메라 앞에선 고개를 숙인다]

이런 점에서 용역은 최악의 호구지책이고, 그래서 사회 공동체는 제도적으로 용역을 막아야 한다. 

용역이라고 할 말은 있을 것이다. 이들이 내세우는 변명은 ‘워낙 경제가 어려우니 알바라도 해야겠는데 일당이 쏠쏠해 용역의 유혹에 넘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타당하나 액면 그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 앞서 지적했듯, 아무리 호구지책이라도 인간이 넘지 말아야 할 선은 넘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다.

[2016.08.02. 충남 아산 갑을오토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