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 문선명, 여수 기독교계를 비웃다!
통일교 문선명, 여수 기독교계를 비웃다!
  • 변하삼
  • 승인 2008.03.04 08: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매주 목요일 여수광림교회에서는 여수교회연합회 회원들의 기도회가 열린다. 이 기도회는 2년을 넘게 이어오고 있다. 예장통합 여수노회도 다른 장소에서 기도회를 열고 있다. 이 기도회의 제목은 '통일교 여수 개발 반대'다. 하지만 연합회의 이런 노력을 무색케 할 만큼 여수에서 통일교의 기세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 통일교 문선명 교주.
1월 29일 여수 화양면 장수리 청해가든 운동장에서 해양관광복합단지 착공식이 성대하게 열렸다. 이 착공식에는 곽정환 선문대 이사장, 이동한 세계일보 사장, 박준영 전남도지사,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주승용·이강래 대통합민주신당 의원 등 정·관계 인사와 시민들이 참석했고, 이례적으로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문선명 교주가 직접 참석했다.
 
시공자인 (주)일상은 ‘현재 추진하는 여수화양지구 해양 관광 복합 단지는 에버랜드 면적(148만 8000㎡)의 7배 규모로, 화양면과 화정면 일대 9.99㎢에 1조 5031억 원을 들여 2015년까지 5개 지구로 나뉘어 단계적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또 이 단지에는 골프장과 호텔, 별장형 콘도, 펜션, 축구장, 실내 육상 트랙, 스포츠 교육 시설 등이 들어서고, 윈드서핑·모터보트·스킨스쿠버 등을 즐길 수 있는 마린 스포츠 센터와 터널 수족관, 생태 관찰관, 식물원, 플라워 가든, 세계 민속촌, 로마식 온천탕과 해수 스파 등도 갖춰진다고 설명했다.
 
(주)일상은 지난 2005년 교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오션리조트 개발이 시작되면서부터 지금까지 이 개발 사업은 통일교 차원이 아닌 일상 건설회사의 개별사업이라고 밝혀 왔다. 당시 여수시장으로 있던 김충석 시장 역시 이 같은 일상의 주장을 거들고 나섰다. 김충석 시장의 행보는 김 시장이 여수의 한 중견 교회에 출석하는 집사였기에 교계의 공분을 샀다.
 
그러나 이번 일상의 화양지구개발 과정에서도 이 같은 일은 반복됐다. 화양지구개발을 돕고 있는 여수시의 오현섭 시장 역시 여수에서 손에 꼽히는 대형 교회인 여수제일교회(목사 김성천) 출석 교인이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여수 교계가 통일교의 물량 공세로 인한 여수 잠식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데 반해, 기독교인인 오 시장은 엑스포 성공을 위해 물불 안 가리고 이단 단체에까지 손을 벌리고 있다"며 허탈한 심정을 감추지 않았다.
 
이번 화양지구개발 기공식은 지난 2005년 오션리조트 기공식과는 의미가 다르다. 오션리조트 기공식에서는 (주)일상의 황선조 회장과 김충석 전 여수시장이 한 목소리로 통일교와 무관한 개발 사업이라고 밝힌 데 반해, 화양지구개발에서는 아예 통일교 교주인 문선명 씨가 전면에 나섰기 때문.
 
▲ 착공식에 참여한 통일교 관계자들. 맨 우측에 문선명 교주 부인 한학자씨의 모습이 보인다.
문선명 교주는 이날 격려사에 한 시간이 넘는 시간을 할애했다. 이는 통일교 집회를 방불케 했다.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야외에서 치러진 착공식에서 지역 기관 단체장들과 정치인, 그리고 대다수 통일교 인사들로 들어찬 객석은 그 긴 시간 동안 빈틈없이 들어찼다. 다만 박준형 도지사는 일정 관계를 들어 문선명 씨의 격려사 도중에 식장을 빠져 나갔다.
 
문 교주는 이날 격려사에서 “지구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바다는 전 세계 미래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여수화양지구 개발은 그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이해할 수 없는 말도 쏟아냈다. 통일교의 교리와 자신의 치적, 그리고 때 아닌 호남 사람 비하까지 들먹여 주위를 당혹케 했다.
 
문 교주는 “나는 싸워서 져본 적이 없다”면서 “기독교인들이 나 이기지 못했다”고 말하고 “기독교인들 피해 입힌 게 뭐 있나? 잘 알아보지도 않고 반대한다”며 여수교계의 통일교 반대 운동에 대해 간접적으로 불만을 토로했다. 또 국제결혼에 대해서도 “내가 국제결혼 만들어 모든 민족이 하나 되고 있다”며 “전라도에서 해마다 많은 사람이 떠나가는데 통일교 들어와 보지…”라고 이야기했다. 또 호남 사람들의 부정적인 면을 언급하면서 “전라도 와서 이런 이야기해서 미안하다. 하지만 말 할 만하다”고 말했다 급기야 “(개발 사업에) 돈은 누가 대냐?”고 재차 물으면서 할 말은 하겠다고 말했다.
 
문 교주는 기독교는 물론 종교 전체를 비판하고 나섰다. 자신이 창조 원리를 밝혀냈다면서 “종교가 웬말이냐, 기독교가 웬말이냐, 유교 공자 모두 실없는 것들”이라고 말하면서 “죽어보면 (자신의 말을) 안다”고 말했다.
 
▲ 통일교가 전면에 등장한 여수해양관광단지 착공식,
문 교주는 또 자신의 치적을 설명하면서 “2004년 본인이 미국과 한국의 국회로부터 평화의 왕으로 추대됐고 2006년 평화의 왕 대관식을 거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미국과 러시아가 교차축복결혼(국제결혼)을 이루면 세계는 평화가 도래할 것”이라든지 “대한민국과 미국도 자신의 신세를 지고 있다”는 등 황당한 주장도 내놨다.
 
한편 이번 화양지구개발과 관련해 여수시교회연합회 목사는 “현재 여수 교계는 이번 통일교 개발 사업과 관련해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다”며 “지자체는 물론 정치인들까지 가세, 통일교를 두둔하고 있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적인 대응책은 아직 전무하다. 엑스포를 앞둔 데다가 지역 발전이라는 논리에 통일교의 폐해를 알려온 교계의 목소리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이번 화양지구개발 착공식에 오현섭 시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다만 정해균 부시장이 참석했다. 여수시측은 시장의 불참과 관련해 “같은 시각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관련 회의가 있어서 부득이 불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오 시장이 출석하고 있는 여수제일교회 김성천 목사는 “오현섭 시장은 통일교의 여수 개발을 반대하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정치 논리와 전라남도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회 기도회에도 참석하고 있는 김 목사는 “여수 교계가 오 시장의 의도를 알아주고 이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통합 여수노회의 한 목회자는 “통일교의 개발 사업은 바로 여수시에서 직접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며 “오 시장이 통일교 행사에 불참하는 것만으로 교계에서 면죄부가 될 수 없고 (통일교 저지는) 결국 오 시장의 결단이 필요한 것”고 지적했다.
 
지난 2005년 착공된 오션리조트 개발도 이미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또 이번 화양지구개발도 시작됨에 따라 여수에는 이미 통일교의 그림자가 진하게 드리워진 셈이다. 통일교의 물량 공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지역교계의 목소리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변하삼 / <뉴스앤조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18-09-06 04:02:59
객관적으로 (토시하나 빼놓지 말고) 기사 쓰세요! 꼴리는대로 해석하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