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1)
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1)
  • 서상희
  • 승인 2017.02.2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와 자녀는 한 팀이다" - 고등학생 자녀에 도움되는 부모의 자세

뉴욕시 공립학교 8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은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초에 고등학교 결정 통지서를 받을 것이다. 특목고에 합격하거나 원하는 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은 누구보다 기쁠 것이고 그렇지 못한 학생은 좌절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제 시작이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서 고등학교가 차지하는 의미는 단지 4년이라는 기간만은 아니다. 고등학교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의 나머지가 다르게 펼쳐질 수 있다. 사춘기를 지나는 자녀는 부모의 관심을 간섭으로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도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고등학교 과정을 성공적으로 보내기 위해 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을 4차례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 주)

 

부모는 자녀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를 바란다. [ 출처:pixabay.com]

(1) 9학년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 여름

* 대학 학비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알아야 한다. 대학에 관한 일반적인 신화는 학비가 너무 비싸다는 것이지만 생각만큼 높지 않다. 대학에 들어가는 비용이 실제로 얼마인지를 이해한다면 대부분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대학 학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수업료이다. 대학에 입학하고 다니기 위해서는 수업료 이외에 다른 비용도 지급해야 한다. 수업료와 기타 비용은 학교마다 다르다.

어느 대학은 학비에 기숙사비, 교재비, 교통비, 여타 개인 비용 등을 포함한다. 수업료처럼 이 비용도 대학마다 다르다. 이러한 비용 대부분을 절약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대학 학비의 공개된 비용은 학생이 실제로 지급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학생 대부분은 재정 보조를 받아 비교적 적게 돈을 낸다.

재정 보조는 대학 비용을 지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무상으로 제공되거나 빌려주는 돈을 말한다. 단순히 재정적 필요에 기반을 둘 수도 있고, 우수한 성적이나 뛰어난 운동 능력 등으로 인해 보조받을 수 있다. 풀타임 대학생 대부분은 어떠한 형태로든지 재정 보조를 받는다.

어느 특정한 학교에 실제로 지급하는 마지막 비용(또는 네트 비용)은 공개된 비용(수업료와 기타 비용)에서 그랜트와 장학금, 교육세 혜택 등을 제외해야 한다.

공개된 비용과 네트 비용 사이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예를 들어 2015~2016년도 대학 학비의 공개된 비용 평균은 인 스테이트 수업료와 기타 비용을 포함한 공립 4년제 대학이 약 $9,410이었다. 반면 네트 비용 평균은 약 $3,980이었다.

대학 웹사이트에 공개된 학비에 낙담할 필요는 없다. 개인이 실제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액수는 네트 비용의 추정치이다. 거의 모든 대학이 웹사이트에 네트 비용 계산기를 제공한다. 칼리지보드도 수백 개의 대학에 대한 네트 비용을 예상할 수 있는 ‘네트 비용 계산기(Net Price Calculator)’를 제공한다.

* 커리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탐색할지를 자녀에게 보여준다. 자녀는 자신의 흥미와 재능, 좋아하는 활동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서 이를 원하는 직업과 잘 어울리도록 하여야 한다.

* 재미있는 읽을거리를 제안한다. 자녀가 좋아할 만한 잡지나 신문을 찾아 보여주고 자녀의 나이었을 때 읽었던 좋아하는 책에 관해 이야기 한다. 만일 온 가족이 읽는 것을 좋아한다면 읽는 것은 매일의 습관이 될 수 있다.

* 집 근처 대학을 방문한다. 이것은 자녀에게 대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부모와 자녀는 어떻게 대학 방문을 준비할 것인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가을

* 자녀가 학교 카운슬러를 만났는지 확인한다. 아이는 대학과 직업 선택 뿐 아니라 적절한 수업에 관해 카운슬러와의 미팅이 잡혀있어야 한다. 고등학교 카운슬러의 역할에 관심을 둔다.

* 자녀가 9학년 동안 이루어야 할 목표를 세우도록 돕는다. 어떤 특정한 목표를 향한 노력은 자녀가 동기부여를 갖고 집중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학교 과제에 관해 꾸준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자녀의 시험과 과제에 관심을 기울이면, 부모는 한 팀으로서 자녀의 성공을 축하할 수 있고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 특별활동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클럽이나 기타 그룹에 참여하는 것은 자녀의 흥미를 확인할 수 있고 학교에 좀 더 애정을 가진다고 느끼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겨울

* 재정 보조에 관해 관심을 둔다. 대학 학비를 커버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재정 보조를 조사하는 것이 빠른 것은 아니다.

* 내년 수업에 관해 의논한다. 도전적인 수업을 선택했는지, 또는 대학 입학 사정관이 기대하는 수업을 듣는지를 확인한다. 대학이 원하는 고등학교 수업을 알아야 한다.

 봄

* 가고 싶은 대학의 목록 작성을 돕는다. 대학을 어떻게 조사할지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는 칼리지 보드의 ‘대학 서치 스텝 바이 스텝(College Search Step-by-Step)’을 방문하고 대학을 선택할 때 자녀에게 무엇이 가장 문제가 되는지를 알아본다.

* 여름방학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여름은 흥미를 탐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대학은 의미 있는 여름 활동을 추구하는 학생을 찾고 있다. 자녀가 이번 여름에 동기부여를 받는 방법을 찾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