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2)
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2)
  • 서상희
  • 승인 2017.03.0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와 대화하고 의논하라" - 고등학생 자녀에 도움되는 부모의 자세

‘아이 한 명을 키우기 위해선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나이지리아의 속담은 사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이 있어야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다는 뜻일 것이다. 이국의 땅에서 자녀를 키우는 것도 이와 다르지 않다. 10학년은 대학과 전공, 커리어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을 할 좋은 시기이다. 고등학교 과정을 성공적으로 보내기 위해 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 2를 알아본다. 지난 편에 소개된 9학년에 필요한 행동 이외에 추가적인 부분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대화하고 의논하라"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기본 자세이다. (사진 출처 : pixabay.com)

(2) 10학년

10학년 되기 전 여름

* 부모는 자녀가 커리어에 대한 아이디어를 펼쳐나가도록 보살펴준다. 자녀는 자신의 흥미와 재능, 좋아하는 활동에 대한 목록을 만들고 이를 원하는 직업과 잘 매치시켜야 한다. 다음은 커리어를 탐색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다.

단계별 커리어 탐색

미래의 직업을 결정하는 것은 신나는 일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기에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법원 관련 기사를 읽고 법정에서 실력을 발휘하는 변호사가 되기를 원하기도 하고, 야생 다큐멘터리 영화를 보고 난 후에 해양 생물학자가 되리라 결심할 수도 있다.

무엇을 선택할지, 어디서 시작할지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그 가능성을 탐색하도록 도울 수 있는 활동이 있다.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스스로에 관한 새로운 무엇인가를 얻게 될 것이다.

잠재적 커리어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서, 자신이 만났던 사람 중에 흥미로운 직업을 가지고 있던 이를 생각해 본다.

1단계: 무엇이 자신을 흥미롭게 만드는지 생각한다.

 A4 용지 한 장을 꺼내 네 칸을 만든다. 처음 두 칸에는 '흥미'와 ‘직업’이라고 적는다. 첫 칸에는 게임이나 어린이, 스포츠처럼 자신이 흥미 있는 분야를 기록한다. 두 번째 칸에는 각각의 흥미와 연관되어 할 수 있는 직업의 목록을 만든다.

책에서 읽었거나 만났던 사람 중에 흥미로운 직업을 가지고 있는 이를 떠올린다. 또는 카운슬러 사무실이나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커리어 퀴즈(career quizzes)'를 한다.

2단계 : 어떻게 요구 조건에 도달할 것인지 고려한다.

셋째 칸에는 '자격 조건'이라고 적는다. 인생 전체를 지금 당장 계획할 필요는 없지만, 관심 있는 직업군이 요구하는 능력이나 수업 과목 등을 아는 것은 좋다. 목록에 있는 직업 가운데 하나를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대학 전공 이수 과목 가운데 어느 과목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여러 직업군에 관한 교육 요구 조건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 ‘전공과 직업 조사(Major and Career Search)’를 이용한다.

3단계 : 시도한다.

마지막 칸에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적고 목록에 있는 직업군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실제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기록한다. 다음에서 제안하는 아이디어를 선택하거나 스스로 생각해서 원하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다.

· 관심 있는 분야의 직업군 중에 있는 누군가를 만날 수 있는 기관에서 자원봉사한다.
· 유료 또는 무료 인턴쉽을 찾는다.
· 일상적인 모습이 어떤지를 알기 위해 그 분야에서 일하는 누군가의 사무실에 동행한다.
· 도서관이나 웹에서 리서치한다.
· 전망과 충고를 해 줄 멘토를 찾는다.
· 그 분야에서 일하거나 일하는 사람을 알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들과 이야기한다.

어떤 커리어에 관해 무엇을 할지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하면, 목록에 그 직업을 유지하기로 할 것이다.  비록 어떤 직업을 조사하고 난 후, 목록에서 지우더라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통찰력을 얻게 될 것이다.

가을

*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서 10학년생에게 PSAT/NMSQT를 치를 기회가 제공된다면 이 시험을 준비하도록 돕는다. 이 시험을 치르는 것은 SAT 준비를 도울 뿐 아니라 대학으로 향하는 올바른 트랙에 있다는 의미이다. 10학년은 이 점수표를 이용해 자신이 미래에 일하기를 원하는 분야가 어느 쪽인지 알아볼 수 있다.

겨울

* 10학년인 자녀가 PSAT/NMSQT를 보지 않았다면, 2월이나 3월에 시험을 칠 수도 있다. 모두 동일한 시험이고, 같은 해의 다른 시기에 제공되는 것이다.

* PSAT 10이나 PSAT/NMSQT의 결과를 함께 검토한다. 자녀와 함께 칼리지 보드에서 제공하는 성적 보고서 포탈에 로그인해서, 자녀가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와 대학이나 커리어를 준비하기 위해 자녀가 반드시 해야 할 기능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이 포탈은 자녀를 개별적으로 SAT 무료 학습 도구와 연결해 준다.

* 부모는 자녀가 SAT 서브젝 시험(Subject Tests)을 치르도록 격려한다. 많은 대학은 어느 특정 학문 분야에서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러한 시험을 보도록 요구하거나 추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관련 과목의 수업을 들은 후에 바로 서브젝 테스트를 치르는 것이 좋다.

 봄

* 가고 싶은 대학의 목록 작성을 돕는다. 자녀가 원하는 대학의 조건이나 위치, 크기, 전공 등에 관해 자녀와 의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