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3)
칼리지 보드가 제안하는 부모 행동 강령(3)
  • 서상희
  • 승인 2017.03.22 0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선택하도록 지지하고 지원한다" - 고등학생 자녀에 도움되는 부모의 자세
대학은 다양한 활동을 경험한 학생을 선호한다. (사진 제공 - pixabay.com)

(3) 11학년

11학년은 일반적으로 고교생활의 전환점이다. 대학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활동이 최우선으로 자리매김하기 때문이다. 부모는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자녀를 지지하고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11학년이 되기 전 여름

* 재정보조의 여러 옵션을 조사한다. 대학 학비를 지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재정보조의 종류에는 그랜트, 장학금, 론, 근로 장학 프로그램 등이 있다. 재정보조 혜택이 자녀의 대학 학비를 감당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찾는다.

재정보조란?

재정보조는 대학 학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여러 단체가 대학생에게 주거나 빌려주는 돈이다. 재정보조를 받으려면 학생이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한다.

재정보조의 출처

• 연방정부(가장 금액이 많다.)
• 주 정부
• 대학
• 일반 회사, 클럽, 종교단체와 같은 사조직
• 은행 및 대출 회사

재정보조의 종류

재정 보조에는 그랜트, 장학금, 연방정부의 근로 장학금과 론 등이 있다. 대학 학자금을 전액 지급할 여유가 없는 많은 학생은 이러한 재정 보조를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사실상 대부분의 풀타임 대학생은 어떤 종류든지 재정보조를 받고 있다.

• 그랜트(Grants)
그랜트는 다시 갚을 필요가 없어서 선물 보조라 불린다. 그랜트는 연방 및 주 정부, 대학으로부터 나온다. 대부분의 그랜트는 경제적 필요에 근거해 제공된다. 즉 학생과 가족의 재정 형편에 따라 주어지는 것이다.

• 장학금(Scholarships)

장학금 또한 선물 보조이다. 장학금은 정부와 대학, 사조직으로부터 나온다. 장학금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이나 운동 능력, 어떤 주어진 분야의 관심, 자원봉사 등에 보상되는 돈이다. 일부 장학금은 인종이나 종교 그룹에 속한 일원에게 주어진다. 회사는 피고용인의 자녀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기도 한다.

• 론(Loans)

론은 은행이나 정부, 또는 대츨 회사에서 돈을 빌리는 것이다. 론은 이자를 덧붙여 반드시 갚아야 한다. 연방정부는 학생에게 저금리의 론을 제공하고, 대출 업체는 더 높은 이율을 부과한다.

근로 장학 프로그램(Work-Study Programs)

연방 근로 장학 프로그램은 학생이 학비의 일부를 지급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파타임 잡을 제공하는 것이다.

넷 프라이스(Net Price)

넷 프라이스는 학생이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실제 지급하는 돈이다. 이것은 각 대학이 공개한 총 학자금 비용에서 학생이 받는 선물 보조를 제외한 금액이다. 대학의 넷 프라이스는 대학이 공개한 비용보다 훨씬 더 낮은 금액이다.

대부분의 대학은 현재 웹사이트에 넷 프라이스 계산기(net price calculator)라 불리는 도구를 제공한다. 이 온라인 도구는 어떤 대학에 가기 위해 지급해야 할, 재정 상황에 관한 정보에 근거해 실제 얼마를 지급해야 하는지의 추정 가격을 제공한다.

넷 프라이스는 대학마다 다르므로 원하는 대학의 넷 프라이스 계산기를 모두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재정보조 신청 방법

연방 학생 보조 무료 신청서(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이하 FAFSA)를 작성한다. 이 신청서는 연방 및 주 정부와 많은 대학이 제공하는 재정보조를 받기 위해 필요하다. 또 지원하려는 학교나 사조직에 직접 재정보조를 신청할 수도 있다. 일부 기관은 CSS/재정보조 프로파일(CSS/Financial Aid PROFILE/이하 CSS)이나 다른 양식을 요구할 수도 있다. FAFSA와 CSS는 모두 매해 10월 1일에 열린다.

마감 기일을 지키는 것은 개인의 책임이다. 재정 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제 시간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재정 보조 신청 시

매해 10월 1일이  FAFSA을 작성할 수 있는 첫날이다. 대학이나 주, 또는 개별적인 재정 보조 마감일은 다양하다. 가능한 한 10월 1일 가까이에 FAFSA을 작성하려는 목표를 세운다. 재정보조 비용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먼저 신청한 사람에게 먼저 제공된다.

학비가 비싼 대학을 배제하지 마라

수업료가 비싼 대학은 재정보조 또한 여유 있게 제공한다는 사실을 마음에 새겨둔다. 오히려 수업료가 저렴한 대학보다 비용을 적게 지급하고 다닐 수 있다. 공개된 가격이 아니라 넷 프라이스를 항상 생각한다. 지불 여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원했던 대학으로부터 소식을 들으면, 어떤 옵션이 자신에게 최고로 알맞은지 확인하기 위해 다른 재정보조와 비교해야 한다.

가을

* 항상 체계적으로 일 처리를 하도록 돕는다. 대학 신청 시 요구되는 여러 일에 집중하기 위해 주별, 또는 월별로 해야 할 목록을 만들도록 함께 작업한다.

* 10월에 PSAT/NMSQT를 잘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시험은 SAT를 준비하는 예비 시험이고 학생의 학습 능력을 평가한다. 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진다.

* 11학년의 목표를 세우도록 장려한다. 특정한 목표를 향한 노력은 고등학생 자녀가 동기유발을 할 수 있고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겨울

* 자녀와 함께 칼리지 보드에서 제공하는 '성적 보고서 포탈(student score reporting portal)'에 로그인해 PSAT/NMSQT 결과를 함께 검토한다. 자녀의 성적표는 대학입학 준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보여준다. 이 포탈은 시험 결과에 근거해 칸 아카데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개별적인 SAT 연습과 연동되어 있다.

* SAT를 준비하도록 돕는다. 11학년 학생은 봄에 SAT 시험을 치러야 대학 입학 계획을 유리한 위치에서 세울 수 있다.

* 12학년에는 도전적인 과목을 선택하도록 자녀와 의논한다. 시니어로서 아너 수업이나 AP 과목 같은 대학 수준의 수업을 듣는 것은 대학 수업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또 이러한 과목 수강은 대학입학사정관의 기준에도 적합하다.

* SAT 서브젝 시험(Subject Tests)을 치르도록 격려한다. 많은 대학은 어느 특정 학문 분야에서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러한 시험을 보도록 요구하거나 추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관련 과목의 수업을 들은 후에 바로 시험을 치르는 것이 좋다.

* AP 시험을 보도록 장려한다. 만일 11학년이 AP나 다른 높은 수준의 수업을 듣는다면, 5월에 이 시험을 보도록 교사와 의논하도록 조언한다.

* 자녀의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대학을 함께 찾는다. 대학에서 추구하려는 자녀의 목표가 정해지면, 고려 중인 학교의 목록을 만들기 위해 칼리지 보드의 ‘대학 검색(College Search)’ 사이트에서 확인한다.

* 장학금을 알아보도록 돕는다. 재정보조 신청서는 갚을 필요가 없는, 대학 학비로 제공되는 돈을 제공하기도 한다. 칼리지 보드의 ‘장학금 검색(Scholarship Search)’사이트를 활용한다.

* 대학 페어와 재정보조 행사에 참석한다. 이러한 행사는 대학 관계자를 만나고, 질문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다. 자녀는 거주 지역에서 일어나는 행사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학교 카운슬러에게 물어볼 수 있다.

* 여름방학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여름은 흥미를 탐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대학은 의미 있는 여름 활동을 추구하는 학생을 찾고 있다. 특별한 것을 배우거나 일자리, 또는 인턴십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자녀와 함께 대학을 방문한다. 자녀가 흥미를 느끼는 대학 캠퍼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