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과목에 도전하라
AP 과목에 도전하라
  • 서상희
  • 승인 2017.04.06 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비리그 가려면 7~12과목 AP 이수해야
AP 과목 이수는 어렵고 힘들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다(사진 출처 - 픽사베이)

AP 프로그램을 선택한다는 것은 대학 수준의 도전적인 과목을 듣는다는 의미이다. 아이비리그 대학은 도전적인 학생을 선호한다. 아이비리그에 진학하려면 고등학교에서 몇 과목의 AP를 들어야 하는가는 개인에 따라 의견이 다르다.

고등학교에 개설된 AP 코스가 단지 2과목뿐이어서 시니어에 그것만 들었다면, 각 대학은 이 상황을 고려할 것이다. 반면 어느 학생이 AP 3과목을 들었지만 같은 학교의 다른 학생은 5과목을 선택했다면 대학은 그 학생에게서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할 것이다.

아이비리그 대학에 입학 허가를 받기 위한 AP의 수는 대체로 7~12개 사이라는 의견이 일반적이다. 주니어와 시니어에 가장 많은 AP 과목을 들으면서도 전 학년에 골고루 분포하도록 해야 한다.

1학년에 1~2과목, 2학년에 2~3과목, 3학년에 특히, 핵심 과목에서 3~5과목을 들어야 한다. 4학년은 대학 입학에 신경을 써야 하므로 학업에 부담을 느끼는 너무 많은 AP 과목은 피해야 한다. 그러나 아이비리그에 지원하는 많은 학생이 시니어에도 5~6개의 AP를 선택한다.

분명한 건, 아이비리그 대학은 가장 뛰어난 학생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학생 구성원의 다양성을 염두에 둔다는 점이다. 그들은 학교 수업에서 최상의 실력을 발휘하는 학생을 원하지만, 또한 여러 환경을 고려해 넓은 분야에서 학생을 고른다.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AP 과목을 선택해 수업 시간에 소리 지르고 싶은 상황을 피하려면 몇 과목의 AP를 들을지에 관한 결정은 본인 몫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잘 판단해야 한다.

AP 프로그램이란

고등학생이 고등학교 재학 중에 대학 수준의 수업을 받고 학점 취득이 인정되는 과목을 말한다. 넓고 다양한 주제의 과목이 제공되는 AP 코스는 이 과목을 선택한 고등학생에게 도전적인 과목을 듣게 할 뿐 아니라 대학 수업이 어떠한지를 미리 알려주는 기회도 준다.

AP 시험

AP 코스를 듣는 학생은 주제에 맞는 AP 시험을 치를 수 있다. AP 시험은 5월에 시행된다. 이 시험은 과목에 따라 시험 시간이 2~3시간 주어지고, 시험 내용은 다지 선다형 및 자유로운 질문과 응답으로 이루어진다. 점수 범위는 1~5점이고 5점이 가장 높은 점수이다.

AP 시험을 치르려면, 수험료를 내야 한다. 수험료를 지급할 형편이 안 되면, 학교 카운슬러나 학교 AP 코디네이터와 수험료 절약 방법에 관해 의논할 수 있다.

AP 코스는 어려운가

AP 코스는 대체로 정규 고교 과목보다 더 많은 노력을 요구한다. AP 대부분은 대학 1학년 수준의 과목과 유사하다. 물론 쉽지는 않지만, 시간과 노력을 쏟는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고, 대학에 가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것이다.

AP 코스 선택 시의 이점

AP 코스에 쏟는 추가적인 노력은 분명히 가치가 있다.

* AP 코스는 대학 수준의 깊이에서 어느 한 주제를 공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AP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면, 미국 내 대부분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AP 프로그램은 AP 시험에서 특별히 뛰어난 실력을 발휘한 학생에게 AP 학자 상(AP Scholar Awards)의 회원이 되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학은 이 성취를 인정할 것이다.

AP 코스 등록

학교 카운슬러 및 AP 교사, AP 코디네이터와 상담을 한다. AP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자신에게 긍정적인 경험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공부량이 많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잘 다룰 수 있다는 점을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AP 시험 등록

학교가 AP 시험을 언제 제공할지, 어떻게 등록하는지 등에 관해 AP 교사나 코디네이터에게 물어본다.


참조 : 칼리지보드 - 'AP 프로그램이란'

      사만다 니드세이 - ‘아이비리그에 가기 위해 필요한 AP 과목 수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