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진화하고 있는 이머징 교회
여전히 진화하고 있는 이머징 교회
  • 박상진
  • 승인 2010.07.25 03:09
  •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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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이머징 교회 다시 보기(2) 새로운 교회 '모델' 아닌 '지향성'

이머징 교회(Emerging church). 21세기 미국 교회에서 가장 널리 회자되고 있는 담론 중 하나지만 한마디로 규정하긴 쉽지 않다. 지금도 변화하고 있는 운동인 탓에 이머징 교회에 대한 정의와 그림이 제 각각이다. <미주뉴스앤조이>는 미국 교계의 이머징 교회 흐름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1부에서 이머징 교회에 대한 오해를, 2부에서 이머징 교회에 대한 정의와 특징과 흐름을, 3부에서는 이머징 교회에 대한 비판과 한국 교회에 대한 적용 방안을 짚어가려 한다. (편집자 주)

이머징 교회 운동의 참여자들이 유일하게 동의하는 것이 있다면, 이머징 교회를 하나의 형태로 규정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점일 것이다. 이머징 교회에 대한 오해가 널리 퍼진 이유는 이 운동 안에 존재하는 다양한 흐름을 무시하고 단편적으로 이해했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수많은 교회를 한 가지 모습으로 표현할 수 없듯, 이머징 교회 역시 마찬가지다. 이머징 교회는 교회 모델이 아니라 교회의 지향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렇다면 이머징 교회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떠한 흐름들이 존재하는가?

▲ 에디 깁스와 라이언 볼저가 쓴 <이머징 교회>는 이머징 교회를 이해하기 위한 입문서로 알려져 있다.
변화는 시대 속 교회?  변형되거나 소멸되거나

이머징 교회를 바로 알기 위해서는 이 운동이 생겨 난 배경, 즉 오늘 날의 서구 교회가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이머징 교회는 '21세기 서구 교회가 직면한 상황(Context) 속에서 적절한 실천(Praxis)이 무엇인가' 하는 고민에서 생겨난 교회 현장 운동이기 때문이다.

풀러신학교의 에디 깁스 교수는 <변화하는 교회: ChurchMorph>라는 책에서 서구 교회가 속한 서구 사회의 변화를 다섯 가지 흐름으로 정리했다. 모더니티에서 포스트 모더니티로, 크리스텐덤(Christendom: 기독교 세계)에서 포스트 크리스텐덤(Post-Christendom: 탈 기독교 세계)으로, 종교적 정체성에서 영적 탐험으로, 산업사회에서 정보 사회로, 생산자 주도에서 소비자 의식 중심으로의 변화한다는 것이다.

에디 깁스는 이런 변화의 현실을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교회는 "새롭게 변형되거나 혹은 소멸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세상과 전통 교회라는 두 마리 토끼 앞에서

이머징 교회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반응했다. 특별히 21세기 서구의 거대 조류인 포스트모던과 포스트 크리스텐덤 현상에 주목했다. 이들은 보편적 진리와 거대 담론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던 정신이 이미 사회와 문화 곳곳에 자리 잡았다고 여겼다. 또한 서구 세계를 지배했던 기독교 가치와 체계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현실이 포스트 크리스텐덤 사회라고 봤다.

교회는 이러한 현상을 거부하고 전통적인 구조와 도그마를 지키는 제도적 교회로 남아 있거나, 아니면 창조적 대안을 제시해야 했다. 이머징 교회는 후자를 선택했다. 포스트모던 정신과 현상에 영향을 받은 이 운동의 참여자들 스스로 전통적 구조와 신학에 만족할 수 없었던 것이다.

<제 3의 교회: Deep Church>의 저자 짐 벨처는 이 책에서 이머징 교회가 문제 삼는 전통 교회의 모습을 지적한다. 계몽주의적(모더니즘적) 사고에 갇힌 교리 중심 체계, 개인 구원에 치중하는 좁은 구원관, 환영에 앞서 강요되는 믿음, 오늘의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예배, 목사 중심의 일방적인 설교, 공동체성을 상실한 빈약한 교회론, 세상과 단절된 고립주의 등이 문제라는 것이다.

이머징 교회는 전통 교회가 가진 위와 같은 문제들을 극복하려 노력했다. 포스트모던 시대에서도 여전히 의미 있고 능력 있는 복음이 무엇인가를 고민했다. 상황에 민감하나 복음의 본질을 잃지 않는, 세상에 있으나 세상에 속하지 않는 교회가 무엇인지, 포스트모던적 상황화(contextualization)를 시도했던 것이다.

"포스트모던 속에서 예수의 길을 실천하는 공동체”

이머징 교회가 생각하는 포스트모던 시대에 적합한 교회는 무엇일까? 이머징 교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인터넷 웹사이트(emergingchurch.info)는 이머징 교회의 특징을 “창조적 예술을 사용한다. 인터넷이 소통의 도구이다. 문화에 민감하다. 공동체를 중요시 한다. 실험적 예배를 시도한다. 계속 변화하는 여정 가운데 있다. 열린 구조이다. 참여 지향적이다. 끝없이 질문하고 찾는다. 백인, 남자, 중산층 중심이다”고 열거한다.

위의 시각이 문화적인 면에서 이머징 교회를 바라본 것이라면 이머징 교회에 관한 입문서로 인정받는 <이머징 교회>는 좀 더 통전적인 관점을 보여준다. 이 책의 저자인 에디 깁스와 라이언 볼저는 다양한 이머징 교회들을 조사한 후 이들의 중요 실천을 설명한다.

이머징 교회는 예수를 따르는 삶, 세상의 변혁을 추구, 공동체로 살아가기, 낯선 이를 향한 환대, 사회정의 운동과 봉사 활동, 생산적이고 능동적인 사역 참여, 다양한 형식의 창조적 예배, 관계 중심의 은사적 리더십, 고대 교회의 영성 회복의 실천을 추구한다.

깁스와 볼저는 이 실천을 한 마디로 정의하여, “이머징 교회는 포스트모던 문화 안에서 예수의 길을 실천하는 공동체”라고 했다. ‘포스트모던’, ‘예수의 길’, ‘공동체’가 세 가지 핵심적 키워드인 것이다.

이머징 교회에 대한 다양한 시선들

물론 이러한 특징과 실천이 모든 이머징 교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각각의 교회들이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다른 것을 강조한다. 이머징 교회의 연구자들이 이 운동을 하나로 규정하지 않고 다양한 흐름으로 이해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어떤 면에서는 정확한 실체가 불분명한 운동이지만, 그럼에도 각각의 실천과 유형에 따라 이머징 교회를 분류하려는 시도들이 있어 왔다. 그중 널리 알려진 것이 스코트 맥나이트가 <채채니티투데이>를 통해 정리한 것이다.

예언적 그룹은 전통교회를 예언적으로 비판하며 변화와 갱신을 강조한다. 포스트모던 그룹은 포스트 모던의 정신과 문화를 받아들여 다양성, 감성, 유기적 구조 등을 강조한다. 실천(Praxis)적 그룹은 예수를 따르는 실천, 믿음과 행동의 일치를 추구하고, 포스트 복음주의 그룹은 복음주의적 교리와 신학의 한계를 극복하려 한다. 정치적 그룹은 진보적 성향의 사회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짐 벨처, "복음주의권 내부의 운동"

짐 벨처는 <제 3의 교회: Deep Church>에서 에드 스테저의 분류를 참고하여 이머징 교회를 설명한다. 벨처는 이머징 교회를 복음주의권 내부의 운동으로 보며, 복음과 교회를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세 가지 진영으로 설명한다.

첫 번째, 적합성을 추구하는 그룹이다. 보수적인 신앙과 전통적 교회 구조를 지키면서 포스트 모던 시대에 ‘적합한(relevant)' 교회를 추구한다. 제도 교회 안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그룹으로 개혁주의 이머징 교회들이 대표적이다.

두 번째, 재건주의적 그룹이다. 전통 보수 신앙을 지키려 하지만 기존 교회 구조를 다른 모습으로 '재건(reconstruct)'하려 한다. 아나뱁티스트 신앙과 선교적 교회론에 영향을 받아 가정교회와 같은 유기체적 교회 구조를 지향한다. 마이클 프로스트와 알렌 허쉬가 대표적 인물이다.

▲ 이머징 교회 운동의 대표적 인물로 알려진 브라이언 맥클라렌은 전통 교회의 구조와 교리를 비판하는 이유로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세 번째는 수정주의적 그룹이다. 전통적 복음주의 교리에 의문을 표시하며, 복음과 교회의 새로운 '수정(revision)'을 시도한다. 포스트모던 시대에는 교리에 대한 인식론적 믿음보다 예수를 따르는 삶의 능력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브라이언 맥클라렌과 토니 존스의 이머전트 빌리지(Emergent Village)를 비롯해 대다수 논쟁적인 이머징 교회 운동가들이 여기에 속한다.

톰 사인은 <새로운 음모자 : The New Conspirators>라는 책에서, 좀 더 넓은 관점으로 오늘날 서구 교회의 갱신을 이끄는 네 가지 흐름을 말한다.

우선 이머징 교회 흐름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다양한 이머징 교회들이다. 전통교회의 한계를 넘어서려 새로운 교회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 선교적 교회 흐름도 있다. 교회의 존재 자체가 선교임을 강조하며 보냄 받은 자의 삶을 강조한다. 여러 이머징 교회와 전통적 교회 역시 선교적 교회론을 받아들이는 추세다.

다민족(모자이크) 교회 흐름은, 단일 인종을 넘어서는 다민족 교회를 추구하는 그룹으로 교회 개척 사역에 적극적이다. 오늘날 주류 교단(Mainline)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심플웨이'의 쉐인 클레어본이 대표적 인물로 꼽히는 신수도원 운동 흐름은, 세속 사회 가운데 수도자적 삶을 강조하며 주로 공동체로 살아가고자 한다.

앤드류 존스, "이머징 교회의 10가지 형태"

마지막으로 이머징 교회 운동가이자 유명 블로거인 앤드류 존스는 다음 세대의 이머징 교회를 10가지 형태로 말한다. (앤드류 존스는 뉴질랜드 출신이지만 현재 영국을 기반으로 활동하기에 이 모델들은 보다 영국적 상황에 가깝다.)

각각의 문화와 취미를 바탕으로 모이는 문화에 기반한 교회의 형태를 띠기도 하고, 교리적 접근을 지양하고 포스트 모더니티의 요구를 수용하는 포스트모던 교회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고대의 수도사적 삶을 오늘의 세속 사회 가운데 시도하는 신수도원 운동의 흐름이나, 제도 교회 구조를 벗어나 유기적으로 모이는 가정 교회의 경향도 보인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서로의 삶과 신앙을 나누는 사이버 교회, 새로운 형태의 전위적인 예배를 시도하는 대안 예배 교회, 교회 건물이 아니라 선술집(Pub)이나 커피숍에 모여 교제하는 커피숍 교회, 기도를 통한 영적 삶에 집중하는 관상 기도 중심 교회, 지역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이를 위해 예배와 교제를 행하는 교인 아닌 그리스도인의 교회,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센터가 하나의 교회로 진화된 형태인 사회 단체적 교회까지 이머징 교회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말한다.

이머징 교회 운동 안에는 이렇게 다양한 흐름들이 존재한다. 그 규모 역시 분류에 따라 다르기에 정확히 알기 어렵다. 중요한 것은 이머징 교회는 서구 교회 상황에서, 제도권 교회에 대한 실망이 반성적 사유를 거쳐 대안적 실천으로 시작된 운동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이 '여정' (On the Way)은 현재 진행형이며, 계속 진화하는 중이다.

 

박상진 / 미주뉴스앤조이 아카데미 기획실장

<참고자료>
- Eddie Gibbs and Ryan Bolger. <Emerging Churches: Creating Christian Community in Postmodern Cultures> Baker, 2005
- Dan Kimball. <The Emerging Church: Vintage Christianity for New Generations> Howard Hendricks. 2003
- Jim Belcher, <Deep Church: A Third Way Beyond Emerging and Traditional> IVP, 2009
- Eddie Gibbs, <Churchmorph: How Megatrends Are Reshaping Christian Communities> Baker, 2009
- Tom Sine, <The New ConspiratorsL Creating the Future One Mustard Seed At a Time> IVP, 2008
- tallskinnykiwi.com
- emergingchurch.info
- emergentvillag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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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잔 2010-07-30 01:23:58
한국 교계에서의 이머징 교회의 실태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

박상진 2010-07-28 13:09:21
부족한 글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에서 굳이 진화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는 이머징 교회의 모습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진화와 같이 질적인 변화를 계속한다는 의미이지요.

님께서는 창조와 관련되어 진화의 개념을 불편하게 느끼시는 듯 합니다. 하지만 복음주의권 내에서도 진화를 받아들이는 흐름이 있습니다. 미국의 인간게놈 연구의 총 책임자였던 프랜시스 콜린스나 서울대학교의 우종학 교수 등이 그렇습니다. 이들은 신실한 복음주의자이지만 동시에 과학자적 관점으로 진화를 받아들입니다. 이러한 관점을 유신론적 진화론, 혹은 진화론적 창조로 부르는 걸로 압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 관점 만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창조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중 하나로 진화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제 스스로 진화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에 큰 불편을 느끼지 않습니다만, 님의 마음을 불편케 했다면 송구합니다. 앞으로 보다 독자를 배려하는 글쓰기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popeye 2010-07-27 12:35:15
감사합니다...이머징교회에 대한 오해에 이어 정의와 흐름까지...잘 정리해 주셨네요...이 모든 대안적 실천을 위한 운동들이 여전히 on the way에 있다...공감이 됩니다...선교적 교회에 대한 다음 글도 기대하겠습니다...

늘 종 2010-07-27 13:41:16
먼저 좋은 기사 내용에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속좁은 사람이어서 그런지 근본주의자라 그런지 진화라는 단어가 눈에 거슬립니다.
기왕이면 다양성이라든지 창의적이라든지 상황에 반응하는 유연성이라든지...
보다 더 적절한 단어들이 있는데 구태여 진화라는 단어를 사용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2010-07-27 06:21:48
2010년 7월 3일부터 10일까지 8일간 미네소타 주의 미네아폴리스 시에서 미국장로교(PCUSA)의 교단 정기 총회가 열린다. 총회에 올라오는 안건의 대부분은 건의 사항(overture)이라고 불리는 개교회나 노회에서 제안된 내용이다.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이번 미국장로교 교단 총회는 많은 안건을 다룰 것이다. 각 교회 당회가 총회에서 다뤘으면 하는 주제들을 노회(Presbytery)에 올리고 노회의 결의를 모아 대회(Synod)에 안건을 제출하고 이를 통과하면 총회에 안건을 제출한다. 총회에서 안건으로 채택되기 전에는 이것을 건의 사항(Overture)라고 하는데, 이것은 소위 미국장로교 교인들의 민의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 137개의 안건이 제출됐다. 20여 개의 위원회는 각각 올라온 안건들을 총회 전반에 토론한다. 토론의 결과는 총회장에서 발표되고 대의원들은 각 의견에 찬반을 물어 미국장로교 교단 총회의 이름으로 통과된 안들을 집행한다.

대의원들과 참관인들은 식당에서 메뉴를 고르듯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안건에 대해 토론하고 경청할 기회가 주어진다. 지금까지 올라온 안건을 큰 틀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안수의 조건에 대한 안건

미국장로교 헌법에 따르면 결혼을 남자와 여자가 하거나 독신으로 사는 경우가 아니면 안수를 줄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혼의 언약을 맺어 정절하게 살거나(W-4.9001), 독신으로 순결하게 살도록 요구하고 있다. 신앙고백들이 죄라고 지칭하는 일을 스스로 인지하고서도 그 행위를 회개하기 거부하는 사람들은 집사들이나 장로들이나 말씀과 성례전의 목사들로 안수와 취임 또는 안수나 취임을 받아서는 안 된다."(미국장로교 헌법, G-6.0106)

이와 관련된 안건은 전체의 25%가 넘는다. G-6.0106을 삭제해달라는 요구부터 이 조항에 대한 수정을 요구하는 안건과 이 조항에 대한 검토를 미루어달라는 안건까지 다양한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삭제를 요구하는 쪽은 동성애자들의 안수를 허가하자는 의견이고, 검토를 미루자는 쪽은 동성애자의 안수에 반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평화만들기와 국제 문제에 대한 안건

안수의 조건만큼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안건은 평화 관련 이슈들이다. 각각의 노회는 아프가니스탄과의 전쟁, 수단의 평화 정착, 이라크의 난민 구호 문제, 북한에 대한 선교, 전쟁과 테러에 대한 비폭력적 대응에 대한 수많은 안건을 올렸다.

그 어느 때 보다 관심이 높아진 이번 평화 관련 이슈 때문에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과 관련하여 별도의 위원회가 구성됐다. 팔-이 분쟁으로 경제적 이익을 보고 있는 캐터필러 사에 대한 교단 자금 투자 철회도 안건에 상정되어 있다. (미국장로교 교단은 교단 목회자들의 은퇴 자금의 투자 운용에 있어서 옳지 않은 전쟁이나 교단이 판단하는 부도덕한 기업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다.) 이스라엘의 대 팔레스타인 정책을 남아공 백인들이 저질렀던 아파르헤이트(인종분리정책)라고 규정짓자는 안건도 올라와 있어 치열한 토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장로교 정책

25%가 약간 안 되는 분량은 교단 정책에 관련돼 있다. 지난 218회 총회에서는 교단의 "정치 형태"와 관련된 새로운 제안을 내놓고 지난 2년간 각 노회는 이 문제에 대해 토론해 왔다. 각 당회와 노회는 자신들의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안을 내놓거나 노회에서 새로운 결의안을 준비해 이번 회의에 참석한다.

일부는 지난 번 218회 총회의 제안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고 있고, 일부는 연기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이외의 "정치형태"의 안건으로는 평신도 파송목회자, 동사목사, 교육자 등에 대한 법 개정 요구 등이 있다.

미국장로교단 정기 총회 관련 안건

교단 헌법의 해석과 관련된 권한이 누구에게 있는가, 대회장에서 우선권은 누구에게 주어지는가, 헌법의 수정 조항 통과에 있어서도 과반수가 적당한가, 3분의 2이상의 지지를 얻어야 하는가, 청년부의 대의원의 참여, 현 2년 마다 열리는 총회의 기간의 변경, "총회에 제출한 논쟁적 문제를 결정하고, 헌법에 의거하여 제출된 사안에 대한 자문과 지시를 하는 일"(G-13.0103 q)라는 의무 조항을 총회가 맡지 않도록 하는 안건 등이 올라와있다.

동성 결혼 허용할 것인가?

이번 219회 총회 안건의 15% 가량은 결혼의 정의 관련 건이다. 많은 건의사항들은 교단 헌법의 '예배 모범'에 명시된 "결혼은 남녀 간의 결합"을 그대로 확정지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른 한 편에서는 배우자의 성별을 특정 짓지 말아 줄 것을 요구한다. 이 안건을 위해서 총회는 "사회적 결합(Civil Union)과 기독교인의 결혼" 특별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위원회는 이번 총회에서 그동안 모아진 건의사항들과 안건에 대한 연구·토론 결과를 보고할 계획이다.

신학적 문제들

이번 총회에서는 교단의 신앙 고백서(The Book of Confessions)에 벨하 신앙고백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안건이 올라와 있다. 벨하 신앙고백은 1982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기독교인들 아파르헤이트(인종분리정책)에 대한 기나긴 투쟁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다. 벨하 신앙고백은 "민족과 집단 간의 분리와 증오와 미움은 이미 그리스도께서 정복하신 죄"로 규정하여 인종주의에 대한 명백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부는 2012년 교단 총회에 새로 번역되어 제출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The Heidelberg Catechism)"의 내용을 검토한 이후로 이 안건을 미룰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개혁주의 신앙을 교인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작성된 문답서로 1563년 채택되었으며 총 129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대회는 과연 필요한가?

미국장로교단의 기초를 받치고 있는 대회에 대한 안건도 눈에 띈다. 일부 건의사항들은 대회의 역할을 축소하거나 폐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른 한 편은 지역을 기준으로 하지 않는 노회와 대회 구성을 허가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 보수적이 교회들이 별도의 노회와 대회를 구성하려는 전략이다. 교단의 정서는 허가를 하지 않는 쪽으로 쏠려있으나 한미노회 등 인종별로 구성된 대회의 존재를 이유로 허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총회를 통해 "중간 운영 체제(노회 및 대회) 점검 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기본 계획을 가지고 있다.

초교파 및 타 종교와의 교류

타 종교와의 관계 설정도 의제로 등장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기독교인과 유대교인: 신의 사람들"과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관계에 대한 이해"에 대한 연구 결과가 소위원회에서 보고될 예정이다.

문화, 사회 관련 안건

임신한 여성에 대한 폭력과 관련된 선언, 낙태 문제, 사회적 문제에 대한 미국장로교단의 공식 발언 100주년 기념에 관한 건, 해안가 습지 파괴에 대한 반대 입장 표명, 모든 장로교단 교인들의 HIV 감염 여부에 대한 자기 확인, "영화와 방송에서 등장하는 하나님에 대한 뻔뻔한 왜곡"에 대한 대항 등의 여러 안건들이 총회에서 대의원들의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