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이미 사사 시대 접어들었다"
"한국교회, 이미 사사 시대 접어들었다"
  • 전현진
  • 승인 2014.01.15 00: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제2회 뉴욕목회자말씀세미나', 송병현 교수 강사로 온세대교회에서

▲ 제2회 뉴욕목회자말씀세미나가 온세대교회(이성민 목사)에서 백석대 신학대학원 송병현 교수를 강사로 1월 13일부터 사흘 동안 열린다. ⓒ미주뉴스앤조이 전현진
"한국교회는 이미 사사 시대에 접어들었다. 자신의 소견대로 옳다고 믿고 말씀이 없는 시대. 자격 없는 목회자가 넘치고, 종교를 사유화하고 윤리 도덕이 무너지는 시대. 희망은 하나님에게만 있다."

'제2회 뉴욕목회자말씀세미나'가 1월 13일부터 사흘 동안의 일정으로 온세대교회(이성민 목사)열리고 있다. 이번 말씀 세미나에는 입소문을 듣고 찾아온 뉴욕과 인근 지역 목회자들, 지난해 첫 번째 행사에 이어 다시 참가한 목회자 약 30명이 자리했다.

둘째 날인 14일, 사사 시대의 우상과 이방신에 대해 설명하며 사사기를 주제로 강연한 송병현 교수(백석대 구약학)는 '사사'에 대해 목회자들이 품고 있는 고정관념을 깨버렸다. 이방신을 섬기던 사사의 이야기부터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려했던 사사의 모습까지 가감 없이 전했다. 철저하게 암울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타락을 써내려간 사사기 저자의 관점을 이야기하며 '하나님만이 진정한 사사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미나를 인도한 송병현 교수는 2012년 성경 주석과 강해 설교의 장점을 모아 <엑스포지멘터리> 시리즈를 쓰면서 목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깊이 있는 내용을 담아내 주목을 받았다. 송 교수는 저서를 통해 "한국교회가 이미 사사기의 시대에 접어들었다"며 사사기에 드러나는 하나님의 백성의 타락한 모습이 그대로 반영되는 한국교회 현실에 '돌직구'를 던졌다.

이민자로 자라 미국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공부한 송 교수는 이민 교회 목회자들이 한국을 거쳐 들어오는 스스로 공부하고 미국에서 먼저 배워 점을 익혀 한국교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교와 방법론에 귀를 기울이는 현실에서 송 교수는 공부와 연구를 게을리 하지 말고 복음대로 실천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목회자는 공부를 멈춘 순간 죽은 것이다"며 "목회는 끊임없는 연구와 공부, 그리고 가슴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뉴욕목회자말씀세미나를 주최한 온세대교회의 이성민 목사(오른쪽)와 강사 송병현 교수(왼쪽). ⓒ미주뉴스앤조이 전현진
송 교수는 이어 "성경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것은 타락한 시대의 문제들을 해결할 방법이 우리에겐 없다는 것이다"며 "하지만 계속해서 소망을 품게 하고, 인간이 엉망으로 만든 교회를 하나님께서 다시 세우신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하나님의 말씀과 그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 무너지는 교회를 회복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지적이다.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한 온세대교회 이성민 목사는 스승이었던 송병현 교수를 초청해 지난해부터 말씀 세미나를 열고 있다. 교회를 개척한 지 2년이 채 안 되었지만 성장보다는 성숙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이웃과 지역 교회를 섬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 모교의 우수한 교수진과 함께 깊이 있는 말씀을 나누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이웃을 섬길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말씀이 소진된 지역 목회자들에게 양질의 신학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세미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목회자들에게 수준 높은 강사진의 깊이 있는 주석과 강해를 전하는 것이 지역 사회를 섬기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2회 째를 맞는 말씀세미나는 송 교수를 비롯한 다양한 강사진을 구성해 매년 수준 높은 신학 강의를 미주 전역에 제공할 예정이다

전현진 기자 / jin23@n314.ndsof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경철 목사 2014-01-16 08:55:53
저는 한 번도 만난 적은 없지만 송병현 교수님의 엑스포지멘터리 시리즈는 나온 책을 모두 구입했습니다. 한국에서 김서택 목사님과 함께 가장 유익한 책을 내는 분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책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한 분을 위하여 강력히 추천해 드리며, 이미 주변의 많은 분들에게 추천해 드렸지만 식견이 있는 분들은 보시고 아주 좋아들 하십니다. 한국의 자랑이라 생각하며, 이 시대에 아주 필요한 책을 발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목회자의 수준을 한 껏 올려주는 좋은 책이라 확신하여 추천합니다. 계속 구약의 나머지 책들을 내어 주시리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