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미디어 사역 환경 만들기
좋은 미디어 사역 환경 만들기
  • 장호준
  • 승인 2012.11.12 13:06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4minute 2012-11-14 11:55:18
아랫분들 제 말을 이해 잘 못하신 것 같습니다. 제 능력의 한계라고 보고 먼저 사과부터 드리겠습니다. 일단 자신이 음향 장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예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구를 '음향'으로 보지 않았나 싶습니다. 음향 중요하죠. 그런데 건물이 없으면 음향이 무슨 소용있겠습니까? 그렇다면 건물이 제일 중요한 도구가 되겠네요? 문제는 뭐가 중요한 도구냐가 아니라 이따위 프레임으로 생각하는 자체가 사역자로서 기본이 안되어있다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구요. 이 분 지금 정치예기하는 거 아니잖습니까? 교회비판을 하고 있는데 그 비판의 내용이 자신이 하고 있는 비즈니스와 연결이 되어있단맣이죠. 이 경우 이 교회 비판의 진정성이 흐려질 수 있다는 점을 말한 것이죠.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언플러그드가 아니라 어쿠스틱 버스커였죠.

맥락을 알아야 2012-11-14 09:52:35
죄송하지만 4minute님, 말의 맥락을 알고 비판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예배라는 목적에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도구"라고 말하는 것은 그야말로 Hardware, Equipment를 뜻하는 말입니다. 예배신학에 있어서는 다른 말이 있을 수는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예배 신학적인 측면은 아니지 않습니까? 이 글은 장비 선정 과정과 운용에 관해 말하는 것인데 님이 비판하는 것은 전혀 맥락에 맞지 않아 보입니다. 예수님이 언플러그드셨다고 하셨는데 그렇다고 님은 예수님 처럼 차도 안타고, 집에 음향기기도 없고, 인터넷도 안하고 사시지 않지 않습니까? 호준님이 올린 글은 제가 읽기에는 교회에서 사익이 개입하지 않게 하기 위해 올린 글로 보이는데 사익이라니요.... 글 내용을 보면 목회자이신 것 같은데, 신학을 안했으니 논하지 말라는 식으로 느낄 수 있게 글을 쓰시면 안됩니다. 그것은 목회자의 오만이라고 보입니다. 참고로 저는 신학했고 예배학도 공부하고 찬양 사역도 해봤고, 음향도 해 봤고, 사역도 하는 목회자입니다.

4minute 2012-11-13 14:04:01
예수님은 언플러그드였죠. 예배라는 목적에 가장 중요하게 쓰이는 도구가 음향이라니.. 황당합니다. 교회 비판은 도덕성이나 신학적 해석의 건강함을 무기로 하는 것이고 또 철저히 중립적으로 하늘의 뜻을 위해 하는 것이죠. 음향하시는 분이 '음향이 예배에 제일 중요한데 한국교회는 소흘하다'라는 식의 비판은 하면 안되요. 내 사익이 어느정도 개입하니까 올바른 판단이 안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