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사태, 아픔에 동참하여 고통의 무게 줄여가자
아프간 사태, 아픔에 동참하여 고통의 무게 줄여가자
  • Daniel Ki Lee
  • 승인 2007.09.0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특정 종교를 국교로 정하지 않은 다종교 국가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발생한 아프간 인질 사태에 대하여 다양한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무척 아쉬웠던 것은 개신교 안에서라도 한 목소리를 내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으나, 이것마저 진보와 보수의 높은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고 무산되고 말았다. 이제 아프간 인질 사태도 서서히 역사의 뒷편으로 사라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 교계가 재정비해야 할 선교의 숱한 과제를 남겼다.

은퇴하신 홍성현 목사께서 주도하여 목사 참회 운동(?)을 전개하려는 움직임이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 같다. 여러 가지 참회해야 할 조건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대체적으로 현실 속에서 누적된 문제들로, 큰 하자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만은 언급하고 싶다. (필자는 분당샘물교회 상황도 전혀 알지를 못하며 분당이라는 지역에 발길을 들여놓은 적도 없이 미국으로 이민온 사람이다.)

홍 목사께서 하신 이런 발언이 보도되었다. 박은조 목사가 아프간에 들어가서 탈레반들에게 "나를 잡아 가두고 인질들을 풀어 달라"고 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지적하였다. 이 발언은 마치 치열한 전투 중에 사령관이 왜 일선 수색대원이 되지 못하고 후방에서 작전만 지휘하는가 하고 탓하는 것과 유사한 발언이다. 담임 목사는 사건을 분석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대처해야 할 일을 구상하고 지시하는 것이 적절한 처사라고 믿는다.

인질 사태를 겪으면서 지옥의 문전 같은 하루 하루를 보내느라 탈진된 그에게 좀 심한 채찍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 박 목사의 심리 상태도 엄청난 충격 속에서 괴로워하고 있을 것인데, 격려와 위로가 필요하지 않겠는가?

아프칸 인질 사태가 엄청난 혼란과 아픔을 몰고 왔지만, 그 과정을 단순하게 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제 우리 모두가 그들의 아픔에 동참하면서 고통의 무게를 줄여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