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추수감사절 기원의 진실
미국 추수감사절 기원의 진실
  • 강희정
  • 승인 2007.11.16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엿보기 11 - 소외된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목소리

미국 추수감사절 기원에 관한 비판론자들의 주장은 어디까지가 진실일까? 이들의 주장이 맞는다면 미국의 전통이 사실이 아닌 신화 위에 자리 잡아야 할 이유가 무엇이었는가? 진실이 아닌 신화 위에 미국의 전통이 세워졌을 때, 미래 세대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일련의 질문들은 간단히 지나칠 문제들이 아니다.

아메리카 원주민 태생으로 원주민 역사학자이자 캐나다 공립학교의 사회과 교사이기도 했던 처크 라슨(Chuck Larsen)은 미국 추수감사절 기원에 관한 진실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는 다른 누구보다도 미국의 전통적인 해석과 미국의 사회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그만의 독특한 처방을 제시해주고 있다.

처크 라슨에 따르면, 교사들이 역사적 왜곡이나 인종적 문화적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서 미국 추수감사절 이슈를 다루기는 상당히 어렵다. 그 이유는 추수감사절의 기원과 관련된 이야기에 역사적 사실과 신화가 뒤섞여 있기 때문이다. 그는 신화를 넘어서서 역사적 진실을 추적하는 작업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첫 추수감사절 이야기에는 일부만이 역사적 사실이며 많은 부분 과장되고 미화된 측면들이 들어 있다고 말한다. 그는 영국의 청교도 운동과 미국에 건너온 청교도들의 행태를 서로 비교해볼 때, 당시의 역사적 진실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은 그가 추수감사절 기원과 관련 재고해보아야 할 사항들이다.

아메리카 건너온 청교도들은 정부 전복 꾀했던 정치 혁명가들

먼저 당시 청교도들은 단순히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서 왕에게 핍박을 당하다가 미국으로 건너온 사람들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처크에 따르면 '종교적 박해를 피해서 신의 손에 의탁한 채 신세계를 찾아 온 피난자들'라고 하는 청교도들에 관한 이미지는 다분히 포장된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가 청교도들의 행위 전반을 미화하고, 아메리카 원주민들에 대한 살육과 전쟁마저도 야만인을 문명화하는 것으로 합리화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한다.

청교도들은 왕권 중심의 영국 정부를 전복하고자 했던 정치 혁명가들이며, 이들은 1643년에 그것을 시도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당시 청교도들은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내용에 근거하여, 유럽에 아마겟돈 전쟁이 임박했다고 믿으며, 성서에 예언된 하나님의 나라를 새로운 땅에서 세우기를 희망하였다.

이들은 왕이나 의회가 전복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생각되자 수백 척의 배로 나누어 타고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왔으며, 아메리카 원주민들로부터 땅을 빼앗아 '거룩한 나라'를 세우고자 하였다. 따라서 처음부터 두 세력 간에 토지를 둘러싼 갈등과 대립은 예견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당시 미국에 이주해 온 청교도들은 종교적인 측면에서 매우 편협한 외골수들이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그들은 영국 국교회가 로마 교회로부터 독립하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영국 국교회로부터 따로 떨어져 나온 '분리주의자'(Separatist)들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을 사탄에 대항하여 거룩한 전쟁을 벌이는 사람들로 인식했으며, 자신들에게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모두 적으로 간주하였다.

마서 장로(Mather the Elder)라는 사람은 1623년에 행한 어느 설교에서, 자신들의 은인이었던 왐파노악 부족들의 대다수가 유럽인들의 이주로 인한 역병에 의해 죽임을 당하자, 이것을 두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특별한 감사를 드리기까지 했다고 한다. 이들에 의해 기독교 근본주의가 미국에 뿌리내리기 시작하였고, 이로써 미국이 유럽에 비해 훨씬 종교적으로 보수성을 띠게 된다.

왐파노악 원주민들은 유럽계 이주자들에게 '우호적인 야만인'들이 아니었으며, 유럽 이주민들도 인종을 넘어서서 우정을 나누기 위해 원주민들을 초대한 것도 아니었다. 왐파노악 원주민들은 유럽계 이주자들과 대항하기 위하여 다른 원주민 부족들과 함께 델라웨어 동맹을 체결하고 있었고, 유럽인들의 힘을 두려워하고 있어서 그들을 전적으로 신뢰한 것도 아니라고 한다.

원주민 가운데 유일하게 백인들에게 교육받고 세례 받아 기독교인으로 개종했던 스콴토만이 유럽인들의 이용물이 되었을 뿐이다. 당시 왐파노악 부족들은 유럽인들이 거주하던 플리머드 지역을 보호해주는 협약을 맺기 위해 찾아왔으며, 이들은 식량이 부족한 유럽계 이주자들의 사정을 알고서 자선의 의미로 여러 마리의 사슴과 칠면조 등을 가져왔다고 한다.

왐파노악 부족의 왕 마사소이트가 살아 있는 동안은 크고 작은 마찰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유럽인들과 원주민들 간에 겉으로나마 평화적인 관계가 유지되고 있었다. 그러나 서로 같은 땅을 둘러싸고 경쟁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서 평화로운 관계가 오래 유지될 수 없었음은 자명한 일이다. 한 세대가 지나고 유럽계 이주자들의 세력이 커지면서 힘의 균형이 깨어지자, 아메리카 원주민들과 유럽계 이주자들 간의 전쟁이 벌어졌다. 토지를 둘러싼 갈등이 격화되어 이른바 '필립 왕의 전쟁'(1675∼1676년)으로 불리는 전쟁이 발발한 것이다.

이 전쟁 후에 대부분의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몰살당하고, 일부는 캐나다 지역에 사는 프랑스인들에게 피난처를 구하거나 유럽인들에 의해 노예로 팔려가게 된다. 프랑스인들은 원주민들로부터 사들인 모피를 유럽에 팔았으므로, 원주민들에게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또한 당시 인디언 노예무역은 성공적이어서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보스턴의 일부 상선 소유자들은 아프리카 상아 해안의 흑인들을 매매 대상으로 하는 노예무역에 나서게 된다.

원주민 살육한 뒤에 만들어진 미국의 '추수감사절'

그렇다고 해서 첫 추수감사절 이야기가 터무니없는 사실로만 꾸며진 이야기는 아니다. 영국의 청교도들이 미국 땅에 처음 들어왔을 당시 그들의 처지는 매우 열악했으며, 스콴토와 왐파노악 원주민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그들의 생존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유럽계 이주민들은 초기 정착 과정에서 원주민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한때나마 평화로운 관계가 유지되었다. 그러나 이후에 더 많은 사람들이 영국으로부터 이주해오면서 두 세력 사이에 힘의 변화가 생기자,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유럽계 이주민들에 의해 제거된 것이다.

   
 
  ▲ 미국의 '위대한 대통령들'의 모습 뒤로 역사상 사라져 간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모습이 대조되어 인상적이다. ⓒ nativeamericans.com  
 
이처럼 신화와 역사적 사실이 뒤범벅이 된 '최초의 추수감사절' 이야기는 1890대와 1900년대 초에 발달하게 된다. 당시는 미국이 여러 인종들의 집합 장소가 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통합해야 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당시의 교육자들이나 저술가들은 미국의 전통이 될 만한 역사를 기록해야 할 필요를 절실하게 의식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이 시기는 사회진화론이라는 이론에 근거하여 미국에 들어온 다양한 인종과 민족들이 들여온 문화들이 '용광로'(Melting Pot)에 들어가 용해되어 미국의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내던 시대였고, 공교육은 사회 통합을 위한 주요 수단이었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연방정부는 1898년에 추수감사절을 법정 휴일로 공표하기에 이른다.

처크 라슨에게서 추수감사절의 기원에 관한 바람직한 교육 방법을 들어본다. 그는 미국의 첫 추수감사절이 역사적으로 존재했었지만 추수감사절은 3만여 년 전인 석기시대부터 있어온 온 인류의 오래된 전통이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주지시켜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뉴잉글랜드 지역에 첫 추수감사절 3일 동안에 미국 원주민과 유럽 이주자들 간의 평화와 우정이 존재했었지만 오래 가지 않았었다는 것을 알리며, 학생들에게 더 '깊은 시각으로 역사를 바라보기'를 격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메리카 원주민 태생의 교육자인 필 자스트로우(Phil Zastrow)는 자신들을 아메리카의 '첫 번째 사람들'(The first people)이라 칭했다. 그는 자신들을 더욱 더 소외시키는 신화들을 더 이상 만들어내지 말고, 유럽계 이주자들이 대륙을 소유하는 과정에서 행해진 폭력의 역사를 덮어버리지 말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또한 미국이 자신들의 살육의 역사를 덮어버린 채, 다른 나라의 정치적 문제에 개입하여 인권을 논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 아닌가라고 반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