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종류의 '미친 복음주의자'들에게 주목하라
새로운 종류의 '미친 복음주의자'들에게 주목하라
  • 박지호
  • 승인 2008.02.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타임즈], "복음주의자에 대한 왜곡된 시선 거둬야"

<뉴욕타임즈>의 칼럼니스트인 니콜라스 크리스토프(Nicholas Kristof)는 ‘Evangelicals a Liberal Can Love’(<뉴욕타임즈>, 2월 3일자)라는 칼럼에서 “진보 그룹이 지난 수십 년간 모든 종류의 편견에 저항하며 싸워왔지만, 보수 복음주의자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하지만 복음주의 진영의 또 다른 움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진보 그룹에게 열린 자세를 촉구했다.

니콜라스는 글의 서두에서 “뉴욕이나 LA에서 열리는 칵테일파티에서 오바마의 피부색이 검다거나 힐러리가 여성이라는 점을 감히 수군댈 순 없어도, 허커비 후보의 종교적인 신념을 조롱하는 것은 좋은 안주거리”라는 표현으로 말문을 열었다. 미국 사회에서 종교의 무게가 그만큼 가벼워졌다는 의미다. 특히 지난 수십 년 동안 진보 진영으로부터 은근히 비난과 조롱을 받아온 복음주의자들의 처지를 빗대어 설명한 것이다.

   
 
  ▲ 뉴욕 맨하탄에서 허커비 후보의 지지자들이 선거 운동을 벌이는 모습. 그들은 허커비 후보가 '하나님이 원하는 바로 그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이런 비난과 조롱, 어쩌면 편견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생명은 보호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지만 엄청난 희생을 담보하는 전쟁은 찬성했고, 테러와의 전쟁은 지지하면서 상대적으로 빈곤과의 전쟁에는 시큰둥했으며, 성경에서 몇 차례밖에 언급하지 않는 동성애는 죄악시하면서 성경에서 수천 번에 걸쳐 강조하고 있는 ‘가난’의 문제에는 무덤덤했던 보수 복음주의자들의 이중성과 단순함 탓이다.

공화당 예비 경선에서 초반 돌풍을 일으키며 등장한 침례교 목사 출신 허커비 후보는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고치는 것보다 헌법을 수정하는 것이 훨씬 쉽다"고 말했다가 비웃음을 사기도 했다. 미국 남부의 바이블 벨트에 속해 있는 보수 복음주의자들은 여전히 허커비 후보에게 뜨거운 지지를 보내고 있다. 지난 ‘슈퍼화요일’(2월 5일에 22개 주가 동시에 치르는 예비경선)에 열린 선거에서 허커비 후보는 바이블 벨트에 있는 5개 주에서 1위를 독식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수밖에 없는 이들만 복음주의 진영에 있는 것은 아니니 이제는 복음주의자들에 대한 왜곡된 시선을 거두어야 한다고 니콜라스는 말했다. 그는 “최근 10여 년 사이에 일부 복음주의자들이 180도 달라지고 있다”고 말하며, 몇 가지 이슈만 가지고 도덕적인 척하는 근본주의자뿐 아니라 “세계를 품는 인도주의적 복음주의자도 많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배아줄기세포에만 동정심을 보이는 허풍선이 설교자들뿐 아니라 질병과 가난으로 고통 받는 이들의 생명도 소중히 여기는 보수 기독교인들과, 폭력이 난무하는 분쟁 지역에서 헐벗고 굶주린 자들을 위해 헌신하는 ‘미친 크리스천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 또 다른 차원의 복음주의 그룹으로 평가받는 릭 워렌 목사.  
 
그는 대표적인 예로 캘리포니아에 있는 새들백교회의 릭 워렌 목사를 꼽았다. 니콜라스는 “릭 워렌 목사가 지난 2003년 남아프리카에 다녀오기 전까지는 가난과 질병에 대한 이슈는 그의 관심이 아니었다. 하지만 남아프리카에서 에이즈로 인해 부모를 잃은 고아들이 허물어져가는 낡은 천막에서 살아가는 모습이 릭 워렌 목사의 심장에 칼처럼 꽂혔다”고 설명했다. “이후 새들백교회는 질병(에이즈, 말라리아)과 가난 퇴치를 위해 68개 나라에 7,500명의 자비량 사역자를 모집해 파송했으며, 제3세계의 빈민을 돕는 일이 릭 워렌 목사와 새들백교회의 주요한 사역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브라이언 맥라렌 목사(시더리지교회)도 ‘Crazy Evangelicals’(Blog <God's Politics>, 2월 5일자)이라는 글에서 “얼마 전 열린 다보스 포럼에서 릭 워렌 목사가 정치인들에게 가난과 질병과 평화를 그들의 최우선 과제로 올려놓도록 동기 부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회상하면서, “복음주의자들 사이에 새로운 종류의 ‘광기'(craziness)가 확산되고 있다”며 니콜라스의 말에 공감했다.

니콜라스는 또 짐 월리스(소저너스 대표)가 그의 신간인 <The Great Awakening>에서 “2008년 대선에서는 복음주의자들이 기후 변화와 다푸르의 학살과 가난의 문제를 놓고 투표할 것이며, 기독 우파니 하는 이념 논쟁의 시대는 지나가고, 사회정의(social justice)가 가장 중요한 의제로 부상할 것”이라고 주장한 내용을 소개하면서 동의를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