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교회 교인들, "성범죄자가 목회해선 안 돼"
삼일교회 교인들, "성범죄자가 목회해선 안 돼"
  • 김은실
  • 승인 2012.06.28 21: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병욱 목사 면직 청원…소속 노회는 접수 거절

삼일교회 교인들이 전병욱 목사 면직 청원서를 제출했다. 교인 20여 명은 6월 28일 서울 대치동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 회관 앞에서 전병욱 목사의 면직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낭독하고 평양노회에 청원서를 냈다. 이번 청원에는 삼일교회 교인 117명이 서명했다.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면직 청원에는 6월 28일 현재 356 명이 동참했다.

삼일교회 교인들은 "당회에 전 목사의 면직을 부탁했지만 당회가 받아들이지 않아 면직을 직접 추진하게 됐다"고 청원 이유를 밝혔다. 전 목사는 교인을 성추행한 혐의로 지난 2010년 사임한 뒤 당분간 자숙하며 치료받기로 노회 임원회, 삼일교회 당회와 구두로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전 목사는 약속을 어기고 지난 5월 21일 삼일교회 근처에 홍대새교회를 개척했다.

면직 청원에 참여한 맹현철 집사는 "엄연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사실을 시인하지 않은 사람이 교회를 개척하고 목회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누군가는 책임지고 면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목회자의 성범죄를 가볍게 여기는 한국교회 모습이 변화되길 기원했다.

교인들은 평양노회 사무실에 찾아가 청원서를 전달하려고 했다. 그러나 담당자가 전화 연결해 준 평양노회 관계자는 절차상의 하자를 이유로 접수를 거절했다. 전화 통화를 마친 후 담당자마저 사무실을 떠나면서 교인들은 서류를 사무실에 두고 올 수밖에 없었다. 교인들은 노회 태도에 아쉬워하며 총회 기획국에도 청원문을 전달했다.

삼일교회 교인들은 "평신도로서 전 목사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절차는 모두 했다"고 밝혔다. 올해 2월 24일 삼일교회 홈페이지에 '전임 목사 사임 건에 대한 진실과 회개를 요청합니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사건의 전말 공개를 요청하면서 시작했던 전 목사를 향한 문제 제기는 이번 면직 요청을 마지막으로 마친다. 다만 온라인 면직 청원 운동은 계속한다.

   
 
 

▲ 삼일교회 교인들이 전병욱 목사 면직에 나섰다. 교인들은 전 목사가 성범죄를 저지르고도 회개하지 않고 다시 개척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 뉴스앤조이 김은실

 
 
한편, 면직 청원서에는 피해자들의 진술이 첨부됐다. 피해자들의 진술은 전 목사의 추행이 강간 미수 수준으로 추행 정도가 심각했으며 여자 교인 다수에게 상습적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 준다.

피해자 진술이 공개된 것은 지난 6월 20일 이진오 목사가 온라인 카페 '전병욱 목사 진실을 공개합니다'를 개설하면서부터다. 이 목사는 카페에서 성추행 내용이 적나라하게 담겨 있는 피해자들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피해자들을 배려하지 않았다는 비판과 문제 제기 방식에 대한 논란이 있음에도 녹취록 공개는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충격적인 추행 내용은 인터넷에서 급속도로 퍼졌다. 카페 회원 수도 5000여 명에 이른다.

전 목사의 성추행 사실을 2010년 9월 처음으로 보도한 <뉴스앤조이>는 피해자가 2차 피해를 보지 않도록 구체적인 피해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자 이를 악용한 일부 언론이 안마 수준의 추행을 과대 포장했다는 식으로 왜곡 보도를 했다. 피해자들은 신천지 등 이단으로 매도됐다.

삼일교회를 10년 넘게 다닌 김영희 씨는 "단순히 심각한 추행이라고 했을 때는 문제가 크게 와 닿지 않았다. 구체적인 사실을 적나라하게 듣고 나니 진짜 범죄라는 것을 깨달았다. 홍대새교회로 가려다 피해 사실을 알고 마음을 돌린 교인도 있다"고 했다. 김 씨는 "전 목사님을 오랫동안 존경하고 따랐던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회개하길 바란다"고 했다.
   
 
 

▲ 평양노회는 서류 접수를 거절했다. 노회 담당자가 접수를 거부하면서 교인들은 몇십 분간 사무실에 서 있다가 서류를 두고 나와야 했다. ⓒ 뉴스앤조이 김은실

 
 

김은실 / 한국 <뉴스앤조이> 기자

* 이 기사는 한국 <뉴스앤조이>에 실렸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토성인 2012-07-01 05:36:44
평양노회 목사들은 하나님을 믿는게 아니라 수령 김정일을 믿는것들 ?
양치는 목동아 엉뚱한 짓 그만하고 피리나 예쁘게 불어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