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44개 교회, 해외한인장로회 품으로
일본 44개 교회, 해외한인장로회 품으로
  • 전현진
  • 승인 2013.05.23 02: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CA-3] 일본 노회 가입 청원 통과…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교 인준 취소

   
 
  ▲ KPCA 가입을 기념해 일본노회 팻말이 걸렸다. 사진은 호성기 목사(왼쪽)와 김규동 목사(오른쪽). ⓒ미주뉴스앤조이 전현진  
 
해외한인장로회(총회장 호성기 목사·KPCA) 제38회 총회 둘째 날인 5월 22일, 이번 노회 주요 안건 중 하나인 일본노회 가입 청원이 통과됐다. 이상인 목사의 안수 및 이명 문제로 논란이 됐던 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교는 인준을 취소하기로 했다.

일본노회, 33개 교회와 11곳의 기도처 KPCA 품으로

38회 총회 최대 성과로 꼽히는 일본 노회 가입은 총대들을 환영 속에 통과됐다. 요한동경교회를 중심으로 개척된 일본노회 소속 교회는 등록 교인이 8천 여명, 세례 교인은 5천 여명에 달한다. 교회 사역자 중 일본인들도 포함되어 있어 일본 선교 사역에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노회 가입 청원을 위해 총회에 참석한 김규동 목사(요한동경교회)는 <미주뉴스앤조이>와 만난 자리에서 "선교에 대한 KPCA의 열정과 일본 교회를 존중하는 모습에 마음이 열렸다"며 가입 경위를 설명했다. 김 목사는 1986년께 대학생선교회(CCC)와 예장 통합 소속 부산 동래교회에서 선교사로 파송돼 30년 가까이 일본에서 사역하고 있다.

"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교, 정상적인 기능 상실"

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교는 교단 교역자 양성을 위한 설립했지만 정상적인 기능을 이미 상실했다며 인준이 취소됐다. 이 안건을 보고한 정책정치위원회는 31회 총회에서 페교 청원이 있었고 회생할 기회를 주었지만 이후 한명의 졸업생도 배출하지 못했다며 인준 취소 결정 이유를 보고했다.

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교는 해외한인장로회 직영 신학 대학이었다. 한국 예장 통합 소속 목사로 이명이 가능한 학교였다. KPCA 중앙노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한국 신일교회 담임으로 있던 이상인 목사의 목사 안수 문제로 교단과 교회에서 논란이 됐다. KPCA는 지난해 37회 총회에서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조사위원회는 목사 안수 과정에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보고했다. 이번 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교 인준 취소는 이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상인 목사 문제 및 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 진상조사 특별위원회'가 지난해 8월 25일 작성된 보고서에 따르면, 시카고장로회신학대학교는 학장이 장기간 공석 상태이고, 2007년 이후 졸업생이 한 명도 없으며, 기본적인 서류도 없고, 주 정부 교육 당국으로 어떤 인허가도 받지 못한 상태이다.

위 보고서와 같은 날 작성된 이상인 목사 문제에 관한 보고서는, 이 목사의 영국에서 이수한 학력을 M.Div로 인정하는 과정과 목사 고시와 안수 과정, 예장 통합 서울노회로의 이명 과정 모두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했다.

이 목사의 목사 안수 문제에 대한 처리 과정에 대해 일각에서는 직전 총회장 강대은 목사가 한국 신일교회 원로 이광선 목사와 동향 관계라는 점이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된 바 있다. 강대은 목사는 "이광선 목사는 개인적으로 잘 모르고, 한국 사정에 대한 고려 없이 원칙에 따라 위원회가 조사한 것으로 안다"며 "이상인 씨는 더 이상 KPCA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총회부터는 '메모리얼 위크' 전에 열려

한편, 총회 둘째 날에 통과된 기타 안건으로는 △총회 개최 일 변경(5월 셋째 주일이 지난 화요일부터'→'매년 5월 둘째 주일 지난 화요일부터') △총회 부서를 위원회로 변경하고 기구 축소(19개→11개) △총회 직영 신학교 학장·이사장 인준(뉴욕신학대학교 : 학장 유재도·이사장 안찬수, 미주장신대학교 : 이사장 김인식) 등이다.

부결된 안건은 △총회 유급 직원의 연임을 1회로 제한할 것 △텍사스노회 구성 등이다. 전직 총회장과 사무총장 보고와 기타 위원회 보고는 대부분 논쟁 없이 통과됐다.

전현진 기자 / jin23@www.newsnjoy.u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hdh 2013-11-30 18:18:02
인터넷으로 집에서 직장에서 선교할 선교사를 초빙 합니다.
--jhdh.org—이 사이트를 보시고 주변에 천국으로 꼭 인도 하고 싶은 분 계시면 이 사이트를 알려 드리면 됩니다.(아주 놀라운 내용으로 ) 자살 할려는 분 이 사이트 보시면 절대 자살 못합니다.효과 확실 합니다.불신자 가 보시면 예수 안 믿고는 못 베 깁니다. 믿음이 적은 성도가 보시면 새벽기도 나오게 됩니다. 가능 하시면 많은 분에게 이 사이트 알려서 전도 많이 하시면 하늘에서 받을 상이 엄청 날줄 믿습니다. 방문자 모두 주안에서 행복 하세요. 내용은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는 확실한 증거 와 증인 고고학적 객관적으로 10개국으로 만들어진 증거 자료 사이트 입니다. (예수님 명령 이웃 사랑하라 는 말씀은 지옥으로 가는 사람 빨리 죽기 전에 천국으로 보내라는 경고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