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비극을 이젠 끝내야 합니다
한국사의 비극을 이젠 끝내야 합니다
  • 구교형
  • 승인 2009.05.23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비극의 역사를 딪고, 하나님 나라의 청사진을 써야할 기도

▲ 노무현 전 대통령은 남북관계 향상에도 많은 힘을 쏟았다. 2007년 열린 남북정상회담에 나선 노무현 대통령과 권양숙 여사가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고 있다. (사진 제공 청와대사진기자단)
함석헌 선생은 우리 한민족의 역사가 마치 이사야서의 '세상 죄 지고 가는 어린 양'처럼 세계 평화를 위한 화목 제물로서의 무고한 고난을 받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36년 동안의 일제 폭압을 견뎌 해방을 맞았지만 뜻하지 않은 분단, 3년 동안의 동족 간 전쟁과 잿더미. 그리고 지난 60여 년 간 남과 북은 나름대로 경제 발전과 국가 토대 마련에 성공한 듯 보이지만 독재와 인권 말살, 깊어가는 양극화, 극도의 기근 속에 빛을 바래왔습니다.

무엇보다 반세기를 훨씬 넘는 민족 분단의 비극을 끝내고자 협력과 화해의 토대를 놓아갔으나, 겨우 1년여 만에 다 무위로 돌리고 남과 북은 그 어느 때보다 극심한 대립의 시대로 되돌아가고 말았습니다. 우리 민족의 운명을 당사자들끼리의 대화로 풀어가지 못하고, 주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에 맡겨둘 처지로 다시 빠져가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음(訃音)을 듣습니다. 이것은 단지 노 전 대통령 일가 개인의 비극이 아니라, 아직도 제 길을 찾지 못한 한국현대사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는 민족적 부음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 잘 먹고, 더 부자 되자'는 맘몬주의 앞에서 생명의 가치도, 약자의 외침도, 생태계의 소중함도 다 잊고 살아가려는 우리 사회에 고하는 부음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아직 낙망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닙니다. 우리 스스로 보기에도 못나고도, 기구하기 짝이 없는 한국사의 비극을 이젠 끝내고, 하나님 나라의 청사진을 담은 새로운 통일 조국의 역사를 써야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못났지만 우리 그리스도 제자들의 수고와 희생을 통해 진행되어야 합니다. 모세, 다니엘, 느헤미야, 바울처럼 우리 민족, 시대와 역사를 품고 지금 기도로 하나님의 힘 있는 개입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제 종이 주의 종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주야로 기도하오며 이스라엘 자손의 주 앞에 범죄함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느 1:6) 

기도 제목

1. 이명박 대통령과 한국 정부가 물신주의와 편의주의적 국정을 진심으로 참회하고 국가와 민족의 바른 이정표를 만들어가게 하소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조선 정부가 체제수호와 자존심 유지보다 백성들의 생존과 민족 화해를 위해 정권의 명운을 걸게 하소서. 

2. 일제, 분단, 전쟁과 냉전, 독재와 억압, 빈곤과 기근, 생태계 파괴 등 한국 현대사 비극의 고리를 이제 끊고, 하나님 나라의 공의와 평화, 자유와 평등의 멋진 통일 조국의 청사진을 만들게 하시고, 특히 우리 그리스도인 젊은이들이 이에 투신하게 하소서.

구교형 / 목사

구교형 목사는 한국 성서한국 사무처장이다. 성서한국은 복음으로 민족과 사회를 새롭게 하기 위해 그리스도인들이 사회 각 영역에서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돕고, 사회적 사명에 헌신할 다음 세대를 발국, 동원, 훈련, 지원, 파송하는 하나님 나라 운동이다. 한국의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본부, 남북나눔운동 등의 단체가 속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