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1호기 수명연장 결정 철회하라"
"월성 1호기 수명연장 결정 철회하라"
  • news M
  • 승인 2015.03.01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 생명윤리위원회(위원장 문용식 사관)는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을 결정한 원안위에 대하여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이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교회협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한수원에게 돈을 받은 부적격한 인사가 포함되어 있고, 대부분 친핵인사들로 구성되어 공정성을 상실한 위원회가 결정했다는 점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며 "설계 수명을 다한 위험천만한 노후 원전들이 폐쇄될 때까지 계속 기도하고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논평 전문>

원안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져버린 월성1호기 수명연장 결정을 철회하라.

오늘 새벽 1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설계수명을 다한 월성 1호기의 수명연장을 표결로 결정했다. 이는 원안위원 9명 중 야당추천 위원 2인이 퇴장한 가운데 여당과 정부추천 위원 7인이 찬성표를 던진 결과이다. 원안위의 월성1호기 수명연장 심의 경과를 주시하며 "생명을 택하라"고 요구해 온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져버리고, 핵마피아라 불리는 기업들과 정치 권력의 이익을 택한 이번 결과에 심한 유감을 표명한다.

이번 결정은 첫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기술기준도 만족하지 못하는 노후원전의 수명연장을, '안정성'에 대한 충분한 검증도 없이 졸속으로 결정했다는 점, 둘째, 한수원에게 돈을 받은 부적격한 인사가 포함되어 있고, 대부분 친핵인사들로 구성되어 공정성을 상실한 위원회가 결정했다는 점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 본 위원회는 원안위의 이번 결정을 원천 무효화하고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설계 수명 다한 위험천만한 노후 원전들이 폐쇄될 때까지 계속 기도하고 행동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