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목자교회, 교회건물 포기하고 떠난다
선한목자교회, 교회건물 포기하고 떠난다
  • 양재영
  • 승인 2015.09.16 07:49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치노힐스 크로스로드 커뮤니티 처치로 옮기기로

미국장로교(PCUSA) 교단탈퇴 문제로 소송까지 가야했던 선한목자교회 사태가 고태형 목사 측이 교회건물을 포기하고 떠남으로 일단락되었다.

선한목자교회 고태형 목사는 13일 주일예배에서 “기도와 의논 끝에 세상 법정에서 싸우는 모습보다는 교회시설을 포기하는 게 신앙의 길을 지키는 것이라 결정했다”고 선언함으로 샌가브리엘 노회와의 재산권 반환요구 소송을 피할 수 있게됐다.

선한목자교회는 예배 중 치노힐스에 위치한 크로스로드 커뮤니티 처치(Crossroad Community Church)를 1,300백 만 달러에 매입했다고 보고했다.

당회 서기인 정의태 장로는 “교회 포기 결정을 내린 뒤 기적과도 같이 2주 만에 예배당을 찾을 수 있었다”라며 “현재 성전구입을 위한 에스크로가 진행중이다”고 소개했다. 그는 “교회건물을 포기하기로 결정하고 처소를 찾아오던 중 2주 만에 훌륭한 교회를 찾을 수 있었다”라며 “크로스로드 커뮤니티 처치가 소속된 웨슬리안 교단이 우리의 제안을 받아들여 적은 다운페이와 낮은 금리로 짧은 기간에 구입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 지난 3월 29일 예배에서 고태형 목사와 당회원들이 미국장로교 교단 탈퇴를 선언하고 있다.(뉴스 M/미주 뉴스앤조이 자료사진)

선한목자교회는 지난 5월 교회명을 선한목자장로교회에서 ‘선한목자교회’로 변경한 후 대다수의 교인들과 함께 미국장로교를 떠나 ECO(복음언약장로교)에 가입했다. 이후 교회 건물과 재산관리 등에 대해 샌 가브리엘 노회에서 구성한 행정전권위원회(AC)와 갈등을 겪어 왔으며, 지난 7월 노회가 재산권 반환요구 소송을 제기함으로 법정싸움으로 이어졌다.

PCUSA 한 관계자는 선한목자교회의 이번 결정에 대해 “7백만 달러에 달하는 건물을 포기하고 나간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 것이다”라며 “하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건물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음으로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의의는 분명히 있다”고 설명했다.

양재영 기자 / <뉴스 M / 미주 뉴스앤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자 2015-10-08 09:59:39
이럴수는 없어요.. 와..어떻게 교회를 이렇게 해놓고 나갈수가 ....말이 않나와요.교회 이름바꾸어 나가신분들.어떻게 이런일이....그것도 야밤에 007 작전도 아니고..비싸고.꼭 예배에 필요한것들만...우리는 어떻게 하라고...와우.. 소름끼쳐요..재산권이 아니라더니.다놓고 나간다고 온언론에 알리고..와 말이 않 나와요..볼팬한자루도 가져갈수 없다더니...할말이 없어요

크리스챤 2015-09-30 15:06:08
고태형 목사님과 해산된 당회원들 께서 앞으로 그동안 한 거짓말에 대하여 어떻게 변명 하는지 봅시다. 그동안 그렇게도 자기네 건물 자기네가 지킨다고..하나님께 맹세코 지킨다더니 그말은 쏙들어가고 재산권을 포기한다고..목사님께서 절대 재산권 문제가 아니라더니 지금은 콩먹은 벙어리.양치기 소년.참 가관 입니다

시몬 2015-09-24 09:35:40
교단을 떠나신분들께 한마디.서로 깨끗하게 해어집시다.사람을 많이 데리고 가시니.우리가 모아두었던 건촉헌금 등 유용한 돈은 투명하게 놓고 갑시다.그럼 깨끗하게 헤어질수 있어요.구차하게 자꾸 교단에다 도와 달라 사정하지 말고.모든 언론에는 남는사람만 사탄 이고 마귀잖아요.이젠 그만 하시고 깨끗하게 재정 정리하고 떠나세요.않그러면 천당갈때까지 후회 할겁니다.시원하게 진실하게 떠나셔야 뒷담화가 없습니다.돈 문제 얽히면 참 난감해집니다.놓고 깨끗이 떠나세요

신자 2015-09-23 08:08:58
댓글을 보면서 참 교회에 다니는게 부끄러워 지는 군요, 서로 헐뜻고 비난하고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여러분들이 교회에 나가시는 분들이라면 용서와 아량 베품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목사님 2015-09-22 10:05:37
그리고 멀쩡한 우리 선한 목자 장로교회가 있는데 이젠 아예 교회 역사까지 도둑질 할려고 해요.이코 가입 기념예배를 왜 우리교회에서 할려고 하고.왜 40 주년 기념예배는 한다고..아주 가관의 극치예요.교회 건물 않되니 양보한다 ?ㅎㅎㅎ.놀고 잇어요.수도 없이 자기네건물 자기네가 지킨 다더니.서기장로가 자기네가 페이먼트햇다고 우기고,최고의 변호사 고용햇다고 난리를 치더니만.왜 한마디 말도 못하고 도망 갈려고,죄지은건 아는모양이죠.자기네가 한말 교회 싸이트에 다 나와 있더구만..거짓말도 할려면 일관되게 하세요.이랫다 저랫다 하지 말고..깨끗하게 나가지 왜 자꾸 부엌의 그릇까지 가져 갈려고.빨리 나가야 우리도 교회를 원상태로 돌려놓을것 아네여..왜 끝까지 순진한 교인들 한명이라도 더데리고 갈려고해요.우리도 여기서 진실 되게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열심히 신안생활을 해야죠.그토록 기도하던 큰건물.너무도 좋더구만 하루라도 빨리 가세여.건물에 올인한 분들이니 앞으로는 페이먼트에 올인 하세여.만만치 않을텐데.거기서는 제발 욕심부리지 마시고.건물 달라 하지 말고 페이먼트 끈난다음에 달라고 하세여.그러나 요한 웨슬리도 감리교인데 거기는 동성애 문제가 없나? 있는걸로 아는데. 페이먼트 끝날때까지는 그교단 건물인데..잘 모르겟네.잘 생각하고 기도 하세여.기도 밖에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