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할로윈을 어떻게 볼 것인가?
  • 강희정
  • 승인 2007.10.06 13: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엿보기 9 - 할로윈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생각

   
 
  ▲ 할로윈을 위해 연출한 괴기스러운 한 장면.  
 
할로윈 축제가 미국에 확산된 때는 1930년대라고 한다. 대량 생산과 대중 소비 사회로 미국 사회가 전환된 시점이기도 한 이 시대에 할로윈 문화가 미국 전역에 걸친 대규모의 축제로 확대되었다는 것은 기업의 상업적 전략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지역의 업체나 상가 관계자들은 할로윈 행사를 자신들을 알리는 광고의 기회로 삼고자 어린이들에게 사탕, 초콜릿이나 장난감 등과 함께 광고 전단을 나누어 준다.

10월이 되면서 도시 곳곳에서는 무덤이나 해골, 귀신들을 상징하는 모양 등 온갖 괴기스러운 분위기로 장식을 한 집들이 많이 보인다. 미국의 대부분 학교에서는 할로윈 기간 중 학생들로 하여금 축제 복장을 입도록 하고 퍼레이드를 가지며 할로윈 행사를 치른다.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이 악마나 마녀 또는 죽은 영혼을 상징하는 갖가지 무시무시한 차림을 하고 할로윈 축제에 참여하고 있다. 10월 마지막 날만이 아니고 여러 날 동안 이곳저곳에서 할로윈 행사가 수차례에 걸쳐 열리고 있다.

그렇다면, 할로윈 축제에 대하여 미국의 기독교인들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ANCF(All Nations Christian Fellowship)라는 교회의 부목사로 시무하고 있는 팀 월터(남, 43)는 전화 인터뷰를 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팀은 자신은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하는 사람이지만, 할로윈 축제가 기본적으로 악령들을 숭배하거나 무서워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고, 그러한 자세는 근본적으로 기독교인들에게 올바르지 않다는 태도를 보였다. 그에 따르면, 할로윈은 사탄 숭배자들의 가장 큰 축제로서 이들은 '사탄 숭배' 의식을 행하며 축제를 성대하게 벌인다.

기독교 신자이면서 외국 여성들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줄리 슈나이더(여․47) 역시 할로윈 축제는 그것이 단순한 놀이라 할지라도 마녀라든가 사탄 숭배의 형태를 띠고 있어 기독교인의 시각으로 볼 때 위험스러운 점이 보인다고 했다. 그녀는 할로윈 날에 자기 집을 찾아오는 아이들을 맞이하지 않을 것이며, 대신 교회에서 열리는 '가을 축제'에 참여할 것이라고 한다.

   
 
  ▲ 갖가지 괴기스러운 형태로 장식한 모습.  
 
   
 
  ▲ 핼러윈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차려입은 어린이들의 모습.  
 
그러면서도 그녀는 자신의 아이들이랑 자기가 가르치는 영어 클래스의 외국 엄마들과는 호박으로 '등불 속의 잭'을 파서 만들기로 했다고 한다. 그것도 기원을 따져보면 악령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물음에, 자신은 그것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며, 단지 미국의 할로윈 문화를 소개하는 의미에서 할 뿐이라고 대답했다.

할로윈에 대하여 반대하는 기독교인들의 목소리가 있기는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기독교인일지라도 이 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케시 레인(여․48)은 말하기를 자기 자신도 기독교인이기는 하지만, 할로윈 축제에 대하여 별다른 반감을 품지 않는다고 한다. 그녀는 자신의 정원에 괴기스러운 장면을 연출해 놓았으며, 할로윈 밤을 위하여 많은 과자를 준비할 것이라고 한다. 그녀는 이것은 단지 재미있는 놀이 문화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신이교도'들이 운영하는 웹사이트(www.neopagan.net)에서는 사탄숭배자들을 위험시하며 할로윈 축제를 반대하는 일부 기독교인들에 대하여 자신들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할로윈 행사 때 '사탄 숭배' 의식을 위해 동물을 희생하기는 하지만 사람을 희생시킨 예는 미국 내에서 한 번도 발견된 적이 없다고 하면서 자신들을 위험시하는 시각에 대하여 항변한다. 또 그들은 '금발의 파란 눈을 가진 어린이'들이 사탄 숭배 의식의 희생자가 된다고 하는 속설에 대하여, 그것은 인종주의적 편견이자 새로운 '마녀 사냥'이라고 주장한다.

할로윈에 대한 미국 기독교인들의 입장은 교회마다 신도들마다 다르다. 이들의 입장의 차이는 오늘날의 할로윈 행사를 종교적인 의미에서 보느냐 그렇지 않으냐의 차이에 달린 듯하다. 할로윈을 긍정하는 쪽은 오늘날의 대중화된 행사는 고대 할로윈 종교의식이라든가 '신이교도'들의 사탄 숭배 의식 등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반면, 반대하는 쪽은 이 두 가지가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종교적인 의미와 문화적인 의미를 무 자르듯이 자를 수 없는 것처럼 두 가지가 혼합된 것으로 받아들인다. 이런 사람들은 종교적인 의미를 인정하면서도 미국 내 일상화된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며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 영어 강사인 쥴리 슈나이더와 함께 'Jack-O-Lantern'을 만들고 있는 일본인 주부들의 모습.  
 
미국의 축제 중 크리스마스 다음으로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는 할로윈 행사를 위협할 만큼 할로윈에 반대하는 기독교인들의 목소리가 강하게 대두하지는 않는 듯하다. 할로윈에 대한 대안 행사로서 '가을 축제'를 열고 있는 교회들도 교인들마다 생각이 많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식해서인지, 교회에서 공개적으로 할로윈 행사에 대해서 반대하거나 비판하는 목소리를 내지는 않는다.

'가을 축제'는 외관상으로 할로윈 행사와 비슷하면서도 축제에 부여하는 의미는 크게 다르다. 어린이들이 귀신이나 마녀 등을 상징하거나 섬뜩하고 무시무시한 느낌을 주는 복장을 입는 대신 재미있고 귀여운 복장을 한다. '귀신 흉내 내기(Trick or treats)' 놀이 대신 가족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을 하면서 추수의 계절을 즐기며 하나님께 감사한다.

* 이 기사는 작년(2006년)에 인터뷰를 하고 <오마이뉴스>와 한국 <뉴스앤조이>에 실었던 기사를 일부 수정한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ooan 2015-06-23 16:26:46
thank for your enthusiastic opin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