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형 교회와 패스트푸드 신자 양산하는 한국 교회
월마트형 교회와 패스트푸드 신자 양산하는 한국 교회
  • 백찬홍
  • 승인 2008.12.08 19:0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지역 사회와 교회 고사시키고 미국식 성공주의 주입

한국엔 세계 최대의 교회(여의도순복음교회), 세계 최대 감리교회(금란교회)와 장로교회(명성교회)가 있고 세계 10대 교회 중 6개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조용기 목사가 시무한 것으로 유명한 여의도순복음교회의 경우 등록 교인 78만 명에 출석 교인이 40여 만 명에 달하며, 조용기 목사의 동생이 담임을 하고 있는 은혜와진리교회도 등록 교인 40만에 출석 교인이 약 20만에 달한다. 

서울 망우동에 있는 금란교회는 세계 최대 감리교회로 연건평 1만 2,400평(지상 10층, 지하 6층)의 대형 건물에 등록 교인 12만, 출석 교인 수 6만을 헤아리며 명성교회는 등록 교인 9만에 출석 교인 4만을 헤아린다. 이외에 3~8만 명 규모의 교회로 인천 지역 최대 규모인 주안장로교회, 인천순복음교회, 서초동 사랑의교회, 서빙고와 양재동의 온누리교회, 분당의 할렐루야교회, 궁동의 연세중앙교회, 강남 지역 최대 교회인 광림감리교회, 소망교회 등이 있다.

▲ 세계 최대의 감리교회를 이끄는 김홍도 목사(왼쪽 사진)와 세계 최대의 순복음교회를 이끄는 조용기 목사(오른쪽 사진). ⓒ 권우성 / 뉴스앤조이
이 같은 교회 규모는 오늘날 개신교회의 아성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교회에서조차 유례가 없는 일이다. 2008년 10월 미국 기독교 전문지 <아웃리치> 매거진의 보도에 따르면, 교인 수 기준 미국 최대 교회는 교인이 4만 3,500명(이하 출석 교인 기준)인 텍사스 주 레이크우드교회다. <긍정의 힘>, <잘 되는 나> 등 베스트셀러를 낸 조엘 오스틴이 담임으로 있는 교회다.

레이크우드의 뒤를 이어 텍사스 주 세컨드침례교회(2만 3,659명)와 조지아 주 노스포인트커뮤니티교회(2만 2,557명)가 2, 3위에 올랐다. 이외에 빌리 그래함 이후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다고 평가되는 릭 워렌 목사의 새들백교회 경우도 출석 교인이 2만 명에 불과하다. 그런 점에서 한국 대형 교회의 규모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할 수 있다.

'선발 대형 교회', 1960~70년대 산업화 과정에서 급속 성장
  
대형 교회 중 순복음교회·금란교회 등은 1960~1970년대에 크게 성장했다. 박정희 정권의 산업화 정책과 저곡가 정책으로 농촌에서 도시로 몰려든 이농 인구를 흡수한 것이다. 당시 이농 인구의 상당수는 산업화가 지체된 호남·충청인들이었다. 이들은 서울 토박이들이 많은 종로나 중구·용산구보다는 중심에서 벗어난 중랑구·관악구·성북구·성동구·광진구·서대문구·영등포구 등에 한강 지류나 야산에 집단 거주하며 이른바 달동네를 형성했다.

달동네에 거주한 이농인들이 교회로 몰려든 가장 큰 이유는 급격한 이농으로 인한 아노미 현상 때문이다. 도시에 정착한 이농인들은 저임금 노동 집약 산업에 투입되거나 도시 빈민으로 전락해 정신적·육체적 고통에 시달렸다. 이를 주목한 당시 조용기·김홍도 등 부흥사들은 빈민 지역에 천막 교회 등을 짓고 해체된 농촌 공동체를 대체하는 역할을 했다.

조용기 목사는 영혼이 잘 됨 같이 범사에 잘 되며 강건하게 되는 '삼박자 구원'과 중생·신유·재림·성령세례·축복의 '오중복음'을 강조하면서 예배를 부흥회식으로 이끌어 삶에 지친 사람들, 그중에서 가부장제에 시달리는 이농 여성들의 한을 풀어내도록 했다. 조 목사는 특히 삼위일체 하나님 중에서 오직 성령 하나님의 사역을 강조하면서 기복적이고 기적적 치유를 내용으로 하는 열광적 신비주의를 통해 교인들을 저인망식으로 끌어 모아 세계 최대 교회를 일구어냈다.

순복음교회·금란교회 등이 도시 빈민 등을 대상으로 급성장했다면 1970년대 중반 강남권 개발에 힘입어 급성장한 교회들도 있었다. 1970년대 중반 박정희 정권은 지금의 행정수도 이전에 버금가는 추진력과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지금의 강남구와 서초구 일대에 고급 아파트를 짓는 등 신도시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한동안 인기가 없었던 강남을 띄우기 위해 법원과 검찰청을 옮겼고 경기·서울·진명·숙명 등 유명 고교를 이전하는 등 생활과 교육 여건을 향상시켰다. 그 결과 고위 관료나 대기업 임원 등 사회 유력 인사들의 이동이 현저해졌고 인구도 급격히 늘어났다.

정부의 강남 개발에 힘입어 일찍 터를 잡은 충현교회(김창인)·소망교회(곽선희)·광림교회(김선도) 등 이른바 강남권 3인방은 가장 큰 수혜자가 되었다. 강남권 대형 교회 목사들은 대체적으로 미국의 로버트 슐러 목사의 영향을 받아 '세속적 성공'과 '용서하는 하나님'을 강조했다. 세속적 성공 과정에서 따를 수 있는 죄에 대한 심적 불안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 것이다. 

이들 교회는 순복음교회와 금란교회에 비해 교인 수는 적으나 사회적 영향력은 훨씬 큰 편이다. 예를 들어 충현교회는 김영삼 전 대통령을, 소망교회는 이명박 현 대통령을 배출하고 '고소영' 내각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내면서 한국 사회에서 강남권 교회들의 위상이 어떠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가 2007년 8월 21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무실을 방문해서 이용규 대표회장과 함께 고개를 숙여 기도를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권우성
강남권과 신도시를 중심으로 월마트형 '후발 대형 교회' 등장
  
이처럼 1960~1970년대 목회자들의 개인적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교회로 성장한 교회들을 선발 대형 교회라고 한다면 사랑의교회(옥한흠)·온누리교회(하용조)·남서울교회(홍정길) 등 강남권 중산층의 지지를 업고 성장한 교회를 후발 대형 교회라고 할 수 있다. 후발 대형 교회들은 선발 대형 교회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규모 면에서는 여전히 세계적이다. 후발 대형 교회들은 중산층의 정서를 읽어내면서 세련된 설교와 문화적 코드를 통해 급속하게 성장했다.

후발 대형 교회 신자들은 외국 유학을 다녀온 고위 관료, 대학 교수나 판사·검사·변호사·의사·유명 연예인 같은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가 많고 자녀들이 서울대·연대·고대 등 명문대학생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에게 교회는 신앙의 장일뿐 아니라 파워 엘리트들로서 친교와 혼맥을 형성하는 장으로 자연스럽게 광범위한 인맥을 만들어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후발 대형 교회들은 강남뿐만 아니라 1980년대 이후 개발된 신도시로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1989년 12월 시범 단지 1차 분양 및 1991년 9월 입주를 시작한 분당 신도시를 비롯해 일산·평촌·산본·수지·죽전 등에 우후죽순 늘어난 후발 대형 교회들은 신중산층을 대거 흡수해 대형 교회로 성장했다.

이들 신도시 대형 교회들은 이동원 목사가 세운 경기도 용인의 지구촌교회와 같이 자체적으로 성장한 경우와 선발 또는 후발 대형 교회들이 세운 지점 성격의 교회들로 나누어진다. 지구촌교회는 1993년 경기도 용인 수지에서 시작해 분당으로 이전했다가 다시 수지에 건물을 구입해 이전한 독특한 경우로 현재 출석 교인 수는 1만 명을 상회하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은혜와진리교회·온누리교회·광림교회 등 대형 교회 지교회들은 본 교회에 재정, 인사, 행정 등 사실상 교회 운영을 위한 모든 권한이 예속되어 있는 형태가 많다(박득훈 "한국교회 지성전 체제 무엇이 문제인가" <기독교사상> 2003년 11월호). 이런 교회들은 본 교회의 명칭을 그대로 쓰면서 단지 위치한 지명을 붙여 구분하고 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2007년 지교회 독립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모두 20개의 지교회를 가지고 있고 은혜와진리교회도 모두 24개의 지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은혜와진리교회는 경기도 안양이 모 교회이고 수원·과천·안산·판교·산본·의왕·부천·구리·일산·영통 등 수도권 전 지역에 지교회를 두고 있다.

후발 대형 교회의 대표 격인 온누리교회는 서빙고 본 예배당 외에 양재와 경기도 수원·부천, 그리고 대전에 지교회를 운영하고 있다. 서빙고와 양재 예배당은 하용조 목사가 직접 언급한 것처럼 '항공모함'에 비유될 정도로 매주 3,0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초대형 규모이며, 나머지 3곳의 지교회는 적게는 200명에서 수백 명 정도 규모이다.

온누리교회가 '비전교회'라는 이름으로 세운 지교회들은 본교회의 비전과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지교회들은 대개 인공위성이나 초고속 인터넷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본 교회 목회자의 설교를 들으면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 지교회를 비롯한 신도시 대형 교회 성장은 서울 등지에서 이주한 신자뿐만 아니라 인근 중소형 교회 교인들의 수평 이동에 힘입은 바가 크다. 비신자들이 아니라 기존 신자들을 흡수한 결과인데 이는 기존 신자들의 대형교회에 대한 선호와 이농 인구 감소에 그 원인이 있다.

▲ 여의도순복음교회를 가득 채운 교인들. ⓒ 여의도순복음교회
'빈익빈 부익부' 낳는 신도시 대형 교회들

기존 신자들이 신도시 대형 교회를 선호하는 이유는 직장과 이사 등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기존 교회 목회자들의 자질 부족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불만 때문이다. 신도시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교회의 수평 이동은 교인들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는 하지만 많은 폐해를 낳고 있다. 교회간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의 심화, 목회자들 사이의 갈등, 기독교인 사이의 경쟁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신도시 대형 교회들의 성장은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미국의 월마트를 모방한 이마트와 홈플러스 같은 이른바 대형 할인점의 성장과 유사하다. 국내 할인점은 1993년 신세계 이마트를 시발로 1996년 유통 시장 개방 이후 외국계 할인점의 진출과 함께 2008년 8월말 현재 350개를 돌파한 상태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 대형 마트의 눈부신 증가와는 달리 전통 재래시장과 동네 슈퍼마켓 등 소형 점포는 전국에서 14만여 개나 줄어들었다.

대형 마트는 개인의 자본을 끌어들여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기업의 막대한 자본을 이용해 지방에 진출하고 있다. 이런 대규모 자금을 동원한 할인점의 출현은 영세 상인의 몰락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자금을 서울과 수도권으로 유출해 지역 경제 기반의 붕괴를 초래하고 있다. 최근에는 2~3년 내에 대형 할인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대형 할인점과 동네 슈퍼마켓 중간 규모인 '대형 슈퍼마켓(Super super market)'으로 유통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대형 할인점들이 지역 상권을 장악하고 소비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었던 것은 가격뿐만 아니라 문화 센터, 면세점, 의료 시설, 금융 시설(은행, 증권, 부동산, 보험), 헬스·뷰티 시설(미용, 헬스, 헬스 케어), 종합 레저 시설(체육 시설, 영화관, 게임장, 여행 안내, 웨딩 시설, 음식점, 놀이 시설)등을 결합해 한 곳에서 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지역사회의 반발을 의식해 지역 주민, 경제, 문화, 환경과 관련한 각종 행사를 개최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이미지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이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점이 엄청난 자금과 노하우를 통해 지역 상권을 무력화한 것과 마찬가지로 신도시 대형 교회들도 비슷한 전략을 통해 지역 교회들을 고사시키고 있다. 신도시 대형 교회들은 예배는 물론 교회 분위기의 차별화를 통해 지역 신도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예배의 경우 대체적으로 멀티미디어를 통한 비주얼과 밴드를 동원한 음악적 분위기에서 진행하고 있다.

예배당 전면에 매달려 있는 대형 스크린을 통해 설교자의 모습을 비춰주거나 예배 순서나 성경 구절, 찬송가 등을 보여주고 드럼을 중심으로 구성된 밴드들은 예배 전과 설교 후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회 시설도 카페와 책방을 두는 등 문화 센터처럼 꾸며 일반 교회 신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의 할인점 업체 월마트 매장. 한국 교회는 대형 할인점과 유사한 전략과 마켓팅으로 지역사회와 교회를 초토화시키고 있다. ⓒ 백찬홍
이러한 방식의 선두 주자는 앞서 언급한 온누리교회라고 할 수 있다. 온누리교회는 이른바 살아 있는 예배를 강조하며 한국 교회 예배를 혁신한 것으로 유명하다. 온누리교회는 우선 예배당에 미니멀리즘적 요소를 도입해 화려한 실내 장식을 없애고 강단을 연극 무대처럼 단순하게 하고 단상에는 아크릴 설교대만 올려놓았다.

예배도 일반 교회의 고전적이고 엄숙한 방식을 버리고 남다른 방식으로 진행한다. 예배 시작 전과 설교 후 단상 한쪽에 있는 밴드와 트럼펫이 팝 가스펠을 연주하고 찬양팀 역시 평상복 차림으로 성가를 부르는 등 '포스트모던'적 문화 코드를 동원하고 있다.

온누리교회 예배 방식은 한때 피아노나 파이프오르간 같은 클래식 악기만을 사용해온 기독교계에 이는 상당한 충격이었고 방식을 두고 교계에 논쟁거리가 되기도 했으나 지금은 수도권 대형 교회의 보편적인 모델이 되고 있다. 온누리교회는 이외에 기업의 마케팅 기법을 도입해 교회를 성장시켰다.

이른바 기업 내부와 외부의 환경과 역량을 감안한 'SWOT(강점·약점·기회·요인)' 분석을 도입한다든가 세대별·직업별 맞춤 전도는 오늘날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세부 마케팅을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홍보 역시 교회 내의 광고계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대상자를 세밀하게 분석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브랜드와 캐릭터를 만드는 등 마치 기업의 광고 제작 과정처럼 진행했다.

또한 교회 안에 대형 할인점과 유사한 방식으로 카페와 서점, 꽃집 등을 만들어 교회를 '거룩한 공간'이라기보다는 평일에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생활 공간화'함으로써 교회 대중, 특히 교회와 거리를 두는 젊은 세대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온누리교회의 성장 노하우인 예배구성, 교육 체계, 조직 관리, 전도 기법 등은 1990년대 중반 이래 대형 교회를 꿈꾸는 목회자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고 대형 교회는 물론 중소형 교회까지 따라하고 있는 실정이다(황일도, "황일도 기자가 지켜본 온누리교회의 겉과 속", <신동아> 2007년 10월호).

그러나 온누리교회가 서빙고와 양재 성전에 만족하지 않고 수도권 신도시에 '비전교회'라는 방식으로 지교회를 설립하면서 지역 교회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온누리교회는 자신들의 비전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거점으로서 지교회를 세웠다고 주장하지만 지역 교회들은 온누리교회의 기업화된 전도 방식에 위협을 느끼고 지역에 따라서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온누리교회와 같은 대형 교회에 출석하고 있는 신자들은 대부분 자신의 교회와 목회자들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일반 교회와 차별화된 설교와 예배, 문화를 향유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천편일률적인 대형 교회 목회자들의 신학과 신앙, 교회 운영은 한국 교회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만 명에서 수십만의 교인을 둔 한국 대형 교회 목사들의 대부분 친미·보수적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조용기· 김홍도를 비롯한 선발 대형 교회는 물론이고 후발 대형 교회, 신도시 대형 교회 목회자들 거의 예외 없이 같은 입장이다.

세련된 설교를 한다는 평을 받는 지구촌교회 이동원 목사는 지나친 영어의 사용, 동성애자에 대한 비난, 미국에 대한 사대주의적 편견을 가지고 있고, 온누리교회 하용조 목사의 설교 역시 이 목사처럼 동성애자와 운동권에 대한 비판적 접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정용섭, "한국 교회 설교를 말한다", <기독교사상> 2004년 10월호)

후발 대형 교회, 미국식 예배 및 성공 모델 그대로 답습
 

▲ 온누리교회 하용조 목사. ⓒ 사진공동취재단
이들이 친미·보수적일 수밖에 없는 것은 미국 교회를 모방하면서 성장했기 때문이다. 조용기 목사는 미국의 대표적 부흥사 빌리 그레함을, 김선도 목사는 로버트 슐러를 모델로 삼았고 하용조 목사는 1996년 미국 시카고에 있는 윌로우크릭 교회를 방문한 후 월로우크릭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을 차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대형 교회 목회자들은 대부분 개인 구원과 세속적 성공을 강조하고 있고 그들의 영향을 받은 거의 모든 대형 교회 목사들은 세속적 성공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다. 즉 '교인들의 성공이 교회의 성공이요',  '교인들의 비전은 곧 교회의 비전'이라는 것인데 그들이 성서 속에서 모범으로 삼는 인물은 형을 속이고 장남의 권리를 빼앗은 야곱과 이집트의 총리가 된 요셉이다. 요셉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 인물이기에 그나마 이해할 수 있지만, 사기꾼 야곱을 의인화하는 것은 교인들을 도덕적 불감증에 빠트리게 한다.

이것은 가시적 성장과 성공에 초점을 둠으로써 교인들을 성장과 축복 이데올로기에 빠지게 할 수밖에 없다. 결국 목회자들이 교인들에게 음식으로 얘기하면 햄버거 같은 정크 푸드(Junk Food)를 주는 셈인데 교인들 역시 그것을 받아먹는 데 개의치 않는 듯하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빠른 시간 내에 돈과 권력, 명예를 쥐고 싶어 하는 한국의 교인들에게 패스트푸드와 같은 내용의 설교는 딱 들어맞는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교인들에게는 미국인들처럼 부자가 되거나 아니면 최소한 햄버거라도 남아돌 정도로 배불리 먹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역사와 사회에 대한 책임은 눈곱만치도 없이 그저 미국식 성공을 강조하고 지역 사회와 교회를 초토화하는 초대형 교회들의 대형 할인점식 선교 전략과 이에 편승하는 패스트푸드 신자들의 저급한 신앙관은 결국 한국 교회의 종말을 부추기고 있다.

그에 대한 반증은 통계청이 2006년 발표한 인구센서스에서 기독교 신자가 처음으로 감소했다는 발표에서 드러난다. 1996년 876만 명이었던 기독교인이 861만 6,000명으로 14만 4,000명이나 줄어든 것이다. 이에 비해 불교는 3.9%, 천주교는 비약적으로 74.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한국 교회의 목회자나 신도들이 저급한 윤리 의식에서 비롯된다. 도덕적으로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목회자들이 재정 비리와 성추행, 세습, 교회의 부동산 투기 등 일반 범죄자들과 같거나 더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교회에 대한 사회의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2008년 10월말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이 발표한 여론조사는 한국 교회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기윤실이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2008 교회 신뢰도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 교회를 신뢰하는가 하는 질문에 18.4%만이 신뢰한다고 밝히고 48.3%가 '신뢰하지 않는다', 나머지 33.3%는 '보통'이라고 응답했다. 

또 '기독교인의 말과 행동에 믿음이 간다'는 항목에 대한 평가는 '그렇지 않다'가 50.8%, '보통'(35.2%), '그렇다'(14%)의 순이었다. 또 '목회자의 설교와 행동에 믿음이 간다'는 항목에 대한 평가도 '그렇지 않다'(43.3%), '보통'(33.8%), '그렇다'(22.9%)로 나타났다. 교회가 신뢰를 받기 위해 바꿔야 할 대상으로는 '교회 지도자들'(25.5%), '교회의 운영'(24.4%), '교인'(17.2%)의 순으로 꼽았다.

이러한 부정적인 여론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의 대형 할인점화는 멈출 것 같지 않다. 목회자나 신자들의 성공과 대박에 대한 갈망이 멈추지 않는 한 말이다. 그러나 그들이 그렇게 좋아하다 못해 숭배하는 위대한 아메리카 제국이 탐욕과 거품으로 무너지고 있는 현실을 보면 그들의 꿈도 연기처럼 사라질 날이 멀지 않은 것 같다.
 
백찬홍 /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 및 옴부즈맨포럼 운영위원

* 한국 <오마이뉴스>에 실렸던 글을 필자의 허락을 받고 게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혜연 2015-12-16 09:40:47
나는 참고로 분당할렐루야교회 3부성가대로 활동하는 사람인데 현직 담임목사이신 김승욱 목사님은 열살때 미국으로 이민가 거기서 개신교영접을 받고 36년동안 미국에서 사시다가 2010년도에 할렐루야교회에 온 분이세요~!!!! 그전에는 L.A남가주 사랑의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일했었는데 언제나 돌아다니면서 설교하세요~!!!! 저는 그게 너무 안좋다고 생각하거든요? ㅡㅡ;;;;;;

bulldog 2008-12-11 06:26:23
자행하는 거대교회 지도자들에게 하나님의 엄중한 경고가 있기를 간절히 기원하는 바이다.

bulldog 2008-12-11 06:21:25
부르투스, 너 마저 ! 라며 암살자에 칼에 찔려 만신창이가 되어 죽어가며 외쳤던 시이저의 절규가 아니다. 교회여 ! 너 마저 ? 라며 슬퍼하시는 예수님의 비통한 목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약육강식의 정글의 법칙과 부익부빈익빈의 무한경쟁사회의 잔혹한 법칙이 한국 교회들에게 그대로 적용되고 있으니 개탄할 노릇이다. 지교회,지성전,비젼교회,협력교회 . . . . 벼라별 명칭과 형태로 교회의 문어발 아니 지네발화 현상이 심화되고 소규모 동네 교회는 점점 그 존립근거를 잃어가고 있으니 이거야말로 '마트' 에 밀려 문을 닫는 구멍가게요 '가든'에 주눅들어 폐업위기를 맞는 불고기 갈비집들이 아니던가 ? "교회는 교회가 세우는게 바람직하다" 라는 명분을 내걸고 사실상 지역교회 씨말리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