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누구 편도 아니었다"
"예수님은 누구 편도 아니었다"
  • 박지호
  • 승인 2008.11.15 06: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수 무덤 교회에서 그리스정교회와 알마니안교회 성직자 집단 난투극

   
 
  ▲ 맞아서 눈 주위에 피멍이 든 한 성직자. ( 화면 캡쳐)  
 
예루살렘에 있는 예수 무덤 교회에서 성직자들 간에 격렬한 난투극이 벌어져 예수의 죽음과 부활의 정신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그리스정교회와 알마니안교회 성직자들이 교회에서 상대편을 향해 발길질하고, 거침없이 주먹을 날리는 동영상이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되어 세간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 종교인 간 난투극 동영상 보기

지난 11월 9일, 알마니안교회 측이 예수 무덤 교회에서 십자가 발견을 기념하는 연례 행진을 시작한 것이 사건의 발단이다. 이에 그리스정교회 측이 예수 무덤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 권리는 자기들한테만 있다며 알마니안교회 측의 행사를 가로막으면서 몸싸움이 시작됐고, 집단 난투극으로 비화됐다.

수십 명의 이스라엘 경찰이 출동해 이들의 싸움을 말렸지만, 난투극은 10여 분 동안 계속됐다. 옷이 찢어지고, 눈 주위에 피멍이 들고, 이마가 찢어져 피를 흘리는 사제들도 나왔다. 결국 두 명의 사제가 체포되면서 싸움은 일단락됐지만, 난투극이 끝난 뒤에도 무장 경찰이 한동안 교회를 에워싸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6개 종파가 공동 관리하는 예수 무덤 교회에는 그동안 반목과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화재 시 순례객들이 대피할 비상구를 하나 더 만드는 것도 종파 간의 타협점을 찾지 못해 이스라엘 정부의 숙원사업이 되어 버린 지 오래다. 때문에 아직도 수천 명의 순례객이 단 하나의 통로로 출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광야로 2008-11-17 14:28:37
이것이 오늘날 교회들이 위치해 있는 영성이다. 치우친 진보나 보수. 그리고 길을 찾지 못하는 한국교회들의 영성. 더우기 뉴스엔조이나 김국도 같은 치우친 사람들의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