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선택을 위한 4가지 주요 포인트
교회 선택을 위한 4가지 주요 포인트
  • 정병선
  • 승인 2012.01.03 01:53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나가는 교회, '그리스도의 몸'인가 '조직'인가

인생의 모든 선택은 어렵다. 내 몸에 맞는 옷 하나를 고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고, 맛있는 과일을 선택하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교회를 선택하는 일은 더더욱 그렇다. 교회 선택은 물건을 고를 때처럼 이것저것 물어가며 살필 수도 없다. 일단 선택하고 나면 반품하기도 쉽지 않다. 또 교회는 눈에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목회자도 중요하지만 교회 구성원도 중요하다.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 영적 분별력, 본질을 들여다보는 깊이, 그리고 여러 가지 요소들을 함께 볼 수 있는 폭넓은 눈과 균형 감각이 있어야 한다.

사실이다. 바둑의 고수인 이창호의 바둑을 읽어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교회의 영적 현실을 읽어낸다는 것은 정말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교회의 영적 현실이 혼탁해서만은 아니다. 신앙의 세계라는 게 본래 무지 망상 심리적인 투사가 작동하기 쉬운 곳이기 때문이고, 포장은 눈에 잘 띄지만 내용은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이다. 신학자 칼 바르트는 우리가 얼마나 교회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지를 매우 역설적으로 말했다.

"교회는 교회이기를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교회는 생명을 이어갈 수 있고, 힘과 광채와 세계사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습니다. 교회처럼 보이는 것도, 혹은 엉터리 교회도, 혹은 졸고 있고 곁눈질하고 앞을 보지 못하는 교회도,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의 만남이 일어나지 않는 제도, 교리, 프로그램, 문제만이 난무하는 교회도 이 시대에는 특별한 인기를 얻을 수 있고, 사회와 국가로부터 매우 특별한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이다. 깊이의 차원에서 보면 교회이기를 중지한 교회, 문제만이 난무하는 교회가 사람들의 평가와 존경을 받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하여, 부족하지만 건강한 교회를 선택하는 최소한의 기준을 아주 간략하게 말해보려 한다.

교회 선택의 주요 포인트

먼저 근본적인 진실 하나를 짚어야겠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러 당신의 백성 삼으시고 교회되게 하신 것은 무엇 때문일까? 세상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살게 하기 위해서일까? 하나님의 도움을 힘입어 악한 세상을 짓밟고 승리하게 하기 위해서일까? 흔히 말하는 성공, 즉 머리가 되게 하기 위해서일까? 아니면 세상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종교적인 기능을 담당하게 하기 위해서일까?

아니다. 주님이 우리를 불러 교회되게 하신 것은 세상과는 차원이 다른 삶, 죽음과 죄로부터 해방된 삶, 우상의 헛됨을 알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게 하기 위해서다. 교회(당신의 백성)를 통해 세상의 현실과는 다른 현실, 즉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때문에 우리가 교회를 볼 때에 종교적 차원, 영적인 차원, 사회적인 차원에서 보면 안 된다. 교회는 하나님나라의 차원에서 보아야 한다. 주님의 몸이라는 차원에서 보아야 한다. 그래야 교회를 제대로 볼 수 있고, 교회를 제대로 세울 수 있다. 이런 전제 위에서 교회를 선택해야 할 때에 무엇을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지를 살펴보자.

첫째,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에 가까운지 종교적인 조직에 가까운지 여부를 보아야 한다. 다시 말하면 일 중심 교회인지 관계 중심 교회인지를 보아야 한다. 물론 몸이냐 조직이냐 하는 것을 판단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판단할 수 있는 맥락이 없지는 않다. 목회자가 그리스도인의 일상과 인격적인 소통을 중시하는지, 비전과 꿈을 내세우며 전도와 선교 등의 사역과 업적을 중시하는지를 보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각종 프로그램이나 일이 많은 교회, 성장에 관심이 많은 교회는 조직일 가능성이 많다. 성장에 관심이 많으면 교회가 사역 중심으로 돌아가고, 사역 중심인 목회자는 성공 욕망에 붙잡혀 있을 가능성이 많다. 반대로 그리스도인의 성숙과 제자도를 중시하는 교회, 일상의 삶을 강조하는 교회, 섬김과 나눔을 강조하는 교회는 몸일 가능성이 많다. 목회자와 성도들에게서도 여유와 따뜻한 배려가 묻어날 가능성이 많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을 정직하게 듣는 교회인지를 보아야 한다. 교회가 진리의 기둥과 터이기 위해서는(딤전3:15) 말하는 것보다 듣는 일에 우선이어야 하고, 말씀의 종노릇을 해야 한다. 그런데 말씀의 종노릇해야 하는 교회가 반대로 말씀을 종으로 부리는 경우가 많다. 물론 모든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정직하게 듣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는 자들은 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정직하게 듣고 말하는 교회가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많은 설교자들이 선포자일뿐 경청자는 아니라는 것을. 많은 목회자들이 사람들이 좆는 성공에 발맞춰 번영신학에 물들어 있다는 것을. 설교가 하나님나라를 지향하기보다는 세상에서의 평안과 부귀영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을. 사실이다. 한국교회의 강단은 깊이가 없는 천박함, 겉만 번지르르한 피상성, 삶과 구원의 신비와 풍성함을 담아내지 못하는 빈곤함을 면치 못하고 있다.

셋째, 교회가 하나님나라의 가치관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보아야 한다. 교회는 자발성에 의해 작동되는 매우 독특한 곳이다. 힘의 지배와 일방통행이 자리 잡아서는 안 되는 지체 공동체이다. 때문에 몇 사람이 교회 운영을 좌우해서는 안 된다. 공급자와 소비자가 따로 있어서도 안 된다. 단지 민주적인 것을 말하는 게 아니다. 민주적인 과정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하나님의 뜻에 함께 굴복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고, 서로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는 서로가 서로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한다. 서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어야 한다. 누구도 그리스도의 자리를 꿰차면 안 된다. 특정한 몇 사람이 권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누군가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이미 그리스도의 몸이 아니다.

넷째, 교회 재정의 투명성을 보아야 한다. 헌금을 어디에 사용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지출하는지를 보면 목회자의 가치관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일이라며 돈을 아끼지 않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작은 교회에 대한 오해

마지막으로 한 가지 오해를 말하고 싶다. 우리는 보통 큰 교회는 재정적인 부담, 봉사에 대한 부담이 적은데 비해 작은 교회는 많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사실은 정반대라고 생각된다. 규모가 클수록 비본질적인 일들이 많아지고, 조직과 시설을 관리해야 하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많은 일을 해서 이름을 내고 싶은 욕심이 커지기 때문에 재정과 봉사의 부담이 더 늘어난다고 생각된다. 적어도 내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 그렇다. 물론 작은 교회도 목회자에 따라 차이가 없지는 않다.

하지만 작은 교회가 큰 교회보다 재정적인 부담, 봉사의 부담이 적은 건 사실이다. 또 규모가 작다고 해서 꼭 그런 건 아니지만, 작은 교회가 하나님나라의 삶을 배우고 경험하기에 유익한 것도 사실이다. 사회적인 눈으로 보면 작은 교회가 약점이 많지만, 하나님나라의 눈으로 보면 강점이 많다. 물론 오해는 하지 마시라. 작은 교회가 좋다고 강변하는 게 아니다. 사실이 그러하다고 이야기하는 것뿐이다.

나는 지금까지 교회의 양극화, 교회 생태계 위기의 현실을 아파하며 여러 이야기를 했다. 몸은 가장 연약한 지체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연약한 지체를 외면한 채 지그시 짓밟고 있는 현실을 이야기했다. 사실 이 현실은 너무나도 부끄러운 교회의 수치이며 가장 교회답지 못한 일탈이다. 교회의 유전자에서는 나올 수 없는 유전자 변형이다. 교회는 속히 이 수치와 일탈에서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본질로 돌아와야 한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교회가 교회 되는 길은 그리 멀리 있지 않다. 의외로 가까이에 있다. 그리스도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지혜롭고도 전략적인 교회 선택을 하면 된다. 그리스도인 한 사람의 교회 선택이 교회 생태계를 살리는 첩경이다.

하나님의 주권과 그리스도인의 책임

누군가는 나의 이런 생각을 매우 의아스럽게 생각할지 모르겠다. 교회의 미래가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다고 해야지 그리스도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하면 어떻게 되느냐고.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무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사고 아니냐고. 그러나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무시해서가 아니다. 교회의 미래는 하나님의 뜻과 주권에 달려 있다며 나 몰라라 하는 그리스도인의 행태를 더 이상 신앙의 이름으로 용인해서는 안 되겠기에 하는 말이다. 그리스도인의 교회 선택권이 얼마나 막중한 책임이 뒤따르는 일인지를 깊이 인식하고, 전략적이면서도 책임 있게 교회 선택권을 사용해야 하겠기에 하는 말이다.

사실 그동안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교회 선택권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지 않은가? 그저 소박하게 개인적인 영적 복지와 몇몇 눈에 띄는 유익을 위해 교회 선택을 해왔지 않은가? 또 포장만 그럴듯한 교회들을 선택하는 실수도 적잖이 했지 않은가? 그 결과 세상으로부터 돌팔매를 맞을 수밖에 없는 교회답지 않은 교회들이 독버섯처럼 자라기도 했고, 몇몇 교회는 공룡처럼 거대화되는 돌연변이가 돌출하기도 했지 않은가?

하여, 하나님의 주권을 부정하는 듯한 제안을 하는 것이다. 이제는 과거의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단지 거리가 가깝다는 이유로, 교회 건물이 훌륭하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많이 모인다는 이유로, 프로그램이 다양하다는 이유로 교회 선택권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이제는 나의 선택이 교회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엄연한 진실을 깊이 인식하고, 하나님나라라는 더 큰 가치를 위해 교회 선택권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나님 앞에서 역사의식과 책임의식을 갖고 전략적으로 교회 선택권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은 공존해야 하니까 말이다.
 
정병선 목사 / 말씀샘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축 최초 3억 출/금자 탄생! (운 2012-02-01 16:13:13
축 최초 3억 출/금자 탄생! (운영자님죄송요)
w w w . add77 . C O M 배팅만하세요
(유사 사이트에 현혹되지 마세요) 즐겨찾기 추가!
(접속시 사용자가 많아 로딩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입방법,방법 되네 안되네 하지 마시고 모르시면 채팅,전 화
주세요 070-7951-4982
연예인,운동선수,정치계쪽에 종사하시분들이 인정하곳
강원랜드 이용하시던 회원분이 선호하곳

진짜로... 2012-01-21 18:19:20
저도 예전에는 큰 교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졌는데, 본질적으로 큰 교회든 작은 교회든 이는 사이즈의 문제가 아니라, 그 공동체에 속한 구성원들의 예수와 교회에 대한 진정성 그리고 신앙의 깊이가 어떠냐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큰 교회처럼 작은 교회도 얼마든지 작은 교회라는 자신들이 정해 놓은 관념(물론 구조적으로 큰 교회 보다 작은 교회가 가지고 있는 유익함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에 빠져버릴 수 있습니다. 마치 작은 것만이 정답인 것 인양...

그러므로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보다 근원적으로 더 우월한다든가 더 성경적이다든가 라는 소모적 논쟁(성경은 이에 대해 하나님은 어떤 쪽에 손을 들어 주시는지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에서 벗어나, 서로의 현실을 인정하고 어떻게 서로 존중하며 상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필요할 때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교회가 가질 수 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나 기득권 남용등의 사안들은 건강하고 정직한 소통을 통해 계속해서 견제해야 겠죠.

진짜로... 2012-01-21 18:18:24
저도 예전에는 큰 교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졌는데, 본질적으로 큰 교회든 작은 교회든 이는 사이즈의 문제가 아니라, 그 공동체에 속한 구성원들의 예수와 교회에 대한 진정성 그리고 신앙의 깊이가 어떤 하냐에 촛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큰 교회처럼 작은 교회도 얼마든지 작은 교회라는 자신들이 정해 놓은 관념(물론 구조적으로 큰 교회 보다 작은 교회가 가지고 있는 유익함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에 빠져버릴 수 있습니다. 마치 작은 것만이 정답인 것 인양...

그러므로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보다 근원적으로 더 우월한다든가 더 성경적이다든가 라는 소모적 논쟁(성경은 이에 대해 하나님은 어떤 쪽에 손을 들어 주시는지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에서 벗어나, 서로의 현실을 인정하고 어떻게 서로 존중하며 상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필요할 때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교회가 가질 수 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나 기득권 남용등의 사안들은 건강하고 정직한 소통을 통해 계속해서 견제해야 겠죠.

진짜로... 2012-01-21 17:28:20
글의 의도는 이해합니다, 만...

첫번째, 섬김과 나눔의 강조가 교회 사역이나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천될 수 있다는 현실을 간과 하셨네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교회안에서 일어나는 사역의 현장이 아니면, 어떻게 섬김과 나눔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교인들 각자의 삶 속에 파고들어 가서? 평가 가능한 항목들을 제시하셔야 합니다. 사역 중심과 일상의 삶 중심의 기준이 모호 합니다.

둘째, 이 기준도 실체가 없습니다. 신자들이 먼저 어떤 것이 진정한 하나님 나라를 촛점으로 한 말씀인지를 구별할 수 있는 실력이 없다는게 진짜 문제이지요.

셋째, 각 교회 또는 교파가 가지고 있는 의사결정 시스템이 다른데, 말씀하신 몇몇 특정인들만이 권력을 행사해서는 안된다는 실체적 의미가 전달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침례교의 의사결정 시스템이 맞다는 이야기 인지요? 아니면 장로를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장로교 시스템은 하나님 나라 세계관과 맞지 않다는 말씀이신지요? 관념적 문제제기를 넘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세요

넷째, 재정의 투명성이라는 것이 모든 교인들에게 공개되어야 한다는 기본적 원칙을 넘어, 그렇다면 어떻게 어디에다 써야 재정을 올바로 투명하게 쓰는 것인지 성경적 근거를 통해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4가지 주요 포인트 모두 개념 정리만 있지, 객관적 실체는 찾아 볼 수가 없습니다. 아쉽습니다.

송원희 2012-01-05 16:20:18
축 최초 3억 출/금자 탄생! (운영자님죄송요)
w w w . G U Y 0 4 . C O M 배팅만하세요
(유사 사이트에 현혹되지 마세요) 즐겨찾기 추가!
(접속시 사용자가 많아 로딩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입방법,방법 되네 안되네 하지 마시고 모르시면 채팅,전 화
주세요 070-7951-4982
연예인,운동선수,정치계쪽에 종사하시분들이 인정하곳
강원랜드 이용하시던 회원분이 선호하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