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독교 신앙의 덫: 번영 복음이라는 혼합주의
미국 기독교 신앙의 덫: 번영 복음이라는 혼합주의
  • Michael Oh
  • 승인 2023.11.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침례신학교 스캇 힐드래스 교수 [라이프웨이] 기고문 통해 비판

[뉴스M=마이클 오 기자] 오늘날 미국 기독교 신앙의 위기는 성급한 복음의 상황화(Contextualization)로 인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남 침례신학교 교수 스캇 힐드래스(Scott Hildreth)는 [라이프웨이 리서치] 기고문 “혼합주의: 번영 주의 이단 사설을 복음과 섞지 말라!”를 통해 위와 같은 진단을 내렸다.

올바르게 행해지는 상황화는 “복음의 실질성을 보여주며 적실한 언어로 표현되는 신앙”을 만들지만, 서툴고 성급한 상황화는 “복음의 가장 중요한 가치를 흔적조차 찾을 수 없을 만큼 뒤섞어 버린 혼합주의”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또한 “성경은 이런 혼합주의에 대한 경고로 가득 차 있다”라고도 했다.

한편 오늘날 미국 기독교 신앙의 혼합주의의 전형적인 예로 번영 복음을 꼽았다. 오늘날 미국 기독교의 가장 위험한 문제가 바로 복음과 번영을 섞는 혼합주의라는 것이다.

스캇 교수는 21세기 미국의 혼합주의를 대표하는 번영 복음의 몇 가지 교설을 소개했다.

“이 땅에서 누리는 번영(‘gain)은 하나님 축복의 척도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다는 징표로 물질적 부요함과 육신의 건강을 들 수 있다.”

“하나님의 축복은 인간의 노력이나 재정적인 헌물로 구입 할 수 (purchase) 있다.”

“질병과 가난과 물질적 어려움은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인간은 헌금과 기도와 종교적 의식을 행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원하는 방향대로 조종할 수 있다.”

그는 최근 [라이프웨이 리서치] 조사 “교인들 사이를 파고드는 번영 복음”를 인용하면서 점점 더 많은 교인이 번영 복음을 진정한 복음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가 인용한 조사에 따르면 “물질적 축복을 받기 위해 하나님에게 무언가 해야 한다고 믿는 응답자가 2017년에 비해 거의 두 배 가까이(26% -> 45%) 늘어났다”고 한다.

또한 "교인 4명 중 3명(76%)은 재정적 번영이 하나님의 뜻 가운데 있다고 믿고 있으며, 절반 이상(52%)은 교회나 사역 기관에 더 많은 헌금을 하는 것이 번영으로 가는 방법인 것으로 여긴다"고 한다.

스캇 교수는 이런 암울한 현실을 개선할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더욱 악화하지 않도록 각자가 자신의 자리에서 올바른 신앙의 실천을 할 것으로 촉구하는 한편, 이를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각자의 영적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항상) 말씀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남으라.

"물질주의와 소비주의가 팽배한 세상 가운데 영향을 받지 않을 사람은 없다. 이런 세태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세상 외부의 시각이 필요하다. 기독교인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그 시각이다."

2. 하나님이 허락하실 때마다 적극적으로 신앙을 나눠라.

"번영 복음이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문화가 팽배한 세상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런 가짜 믿음을 퍼뜨리는 수많은 사역 및 선교 단체들이 즐비하다. 매일마다 팟캐스트 설교자나 티브이와 라디오 강사들을 통해 이런 거짓 복음을 전해 듣는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의 역할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복음의 선교사가 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이 타락한 세상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가 삶을 바꾸고 소망과 기쁨을 안겨준 이야기가 있다.

번영 복음의 혼합주의적 메시지는 달콤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결국 세상의 기준에 순응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더욱 강력한 메시지가 있다. 그러니 우리 모두 더욱 적극적으로 (진정한 복음)을 나누도록 노력하자.”

스캇 힐드래스 교수 (라이프웨이 리서치)
스캇 힐드래스 교수 (라이프웨이 리서치)

<참고자료>https://research.lifeway.com/2023/11/15/syncretism-dont-mix-prosperity-heresy-with-evangelis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