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습이 시기 막는다는 김홍도 목사
세습이 시기 막는다는 김홍도 목사
  • 김은실
  • 승인 2012.09.02 19: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조선일보] 전면 광고 세습 변명…"아들·사위가 교회 맡으면 흐뭇해"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회) '세습 방지법' 입법안이 공개되자 언론은 일제히 환영하며 교회 세습 관행이 없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지난 2008년 아들 김정민 목사에게 교회를 물려준 김홍도 목사(금란교회)가 발끈했다. 김 목사는 9월 1일 자 <조선일보> 22면에 '시기가 왜 무서운 죄인가?'라는 전면 광고를 내 세습을 옹호했다.

신문지 한 면을 빼곡히 채운 글의 90%는 '시기의 무서움'을 설명하는 데 할애됐다. 김 목사는 가인, 사울 등 질투 때문에 범죄를 저지른 성경 속 인물들과 공산주의 혁명, 일본의 독도 소유 주장 등을 나열하고 "시기를 잘 다스리지 않으면 엄청나게 무서운 결과를 가져온다"고 역설했다.

김 목사는 "세습을 하면 인간을 죄짓게 하는 시기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목사도 사람인지라 후임으로 온 목사가 너무 잘하면 질투가 나는데, 아들이나 사위가 하면 흐뭇한 마음이 들어 나쁜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에 전혀 관계없는 사람이 후임자가 되면 서로 시기하는 탓에 교회가 편할 수 없다는 논지를 폈다.

김 목사는 지난 4년간 감리회가 파행한 원인도 시기심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김선도·홍도·국도 등 왜 한 가문에서 감독회장을 해 먹게 두느냐"며 방해하는 바람에 김국도 목사가 투표에서 많은 표를 얻었음에도 취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김 목사는 "시기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심판하신다"며 "시기심이 일어날 때마다 빨리 기도하여 물리치고 마귀를 쫓아내야 한다"는 말로 변명을 마쳤다.

▲ 아들에게 교회를 물려준 김홍도 목사가 세습을 옹호하고 나섰다. 김 목사는 <조선일보>에 전면 광고를 내고 "세습은 시기심을 막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갈무리)

김은실 / 한국 <뉴스앤조이> 기자

본보 제휴 <뉴스앤조이, 무단 전제 및 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복날 2012-09-11 08:10:07
헐...

크리스찬 2012-09-09 03:07:56
참으로 한심한 인간입니다. 한국의 모든 크리스찬을 대표해서 사과드립니다. 이런 사람을 목사로 세운 것에 얼굴이 달아 오릅니다. 참으로 참으로 죄송합니다. 한국 교회의 수준은 이보다 월등히 높다는 것을 아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