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망치는 위험한 목사들
교회를 망치는 위험한 목사들
  • news M
  • 승인 2015.12.27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청빙위원들이 고려해야 할 8가지 목회자 유형
조 맥키버(Joe McKeever) 목사는 50여년간 남침례교단에서 사역했으며, 2009년부터 ‘은퇴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그가 처치리더(ChurchLeaders)에 기고한 글을 소개한다.

“개들을 조심하십시오, 악한 일꾼들을 조심하십시오. 할례를 주장하는 사람들을 조심하십시오.”(빌립보서 3장 2절)

만일 당신이 목사청빙위원이라면, 미래의 교회의 성패를 가늠하는 어려운 일을 맡고 계신 겁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주님의 참된 교회를 세우는 데 봉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사도바울은 디모데에게 주님의 교회를 위해 교회를 갈가리 찢어놓는 ‘개’나 다양한 형태의 ‘악’으로 교회를 흔드는 ‘일꾼들’, 할례를 받아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잘못된 신앙을 전파하는 ‘할례당’ 들을 피해야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차기 목회자를 청빙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만 가지도 넘습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 청빙위원회가 알아야 할 대표적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잘못된 목회자 청빙은 교회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사진:미주 뉴스앤조이 자료사진)

1. 한 가지 이슈를 고집하는 목회자

정치적으로 말한다면 큰 이슈 하나를 가진 ‘후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낙태’, ‘대형석유개발’, ‘환경’, 또는 ‘티파티’(세금인하, 재정 적자 등을 반대하는 강경보수파)를 주장하는 후보들입니다.

이들처럼 대부분의 설교나 프로그램이 자신의 이슈 중심으로 이끄는 목회자들이 많습니다.

제 친구가 동역했던 한 목회자는 오직 과테말라 선교만을 생각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청소년부의 모든 행사도 과테말라 기금조성을 위해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목회자들은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한 가지 사역의 전문 목회자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설교를 전하고, 직원과 모든 연령층의 교인들을 두루 살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팔방미인이 필요한 교회에 한가지 이슈를 고집하는 목회자를 청빙한다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2. 정치적 야망이 강한 목회자

제가 아는 한 목회자는 남침례 교단의 고위 임원이 되고자 하는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소위 교단 정치목사입니다.

문제는 그의 목적을 위해 교회를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는 그의 목적을 위해 때로는 프로그램을 조작하고 사람들은 그릇 인도하기도 합니다.

주님은 ‘크고자 한다면 섬겨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목회자를 청빙할 때 섬김의 마음이 있는지, 그가 지금 무슨 사역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삯꾼 목회자들

예수님은 양들을 돌보는 ‘청지기’와 늑대의 위협에도 양들을 돌보지 않는 ‘삯꾼’을 구별하셨습니다. 청빙위원회는 이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종종 언급한 것처럼, 설교자가 교회의 문제가 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설교자가 회중에게 잘못된 설교를 지속한다면, 평신도 리더들은 일어나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청빙위원회가 목회자를 잘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심있는 목회자가 있다면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문의하십시오. 만일, ‘성’적인 문제가 있는 목회자라면 최악의 경우라는 것도 명심해야 합니다. 소문을 전적으로 신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가 사역했던 교회마다 이런 소문이 꼬리를 문다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싸우기 좋아하는 목회자

사도바울은 디모데에게 “주의 종은 싸우지 말고 서로에게 친절해야 하며....”(디모데후서2장 24절)라고 말했습니다.

청빙위원회는 목회자의 설교를 듣고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목회자가 선한 싸움을 사모하는지 추천인으로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전적 설교는 처음 한 두 번은 사람들을 즐겁게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지속된다면 당신의 교회는 싸움을 즐기는 교회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5. 미성숙한 목회자

성숙하지 못한 목회자는 쉽게 분노하고, 사태를 바로잡을 능력이 없습니다. 그는 자신을 향한 비판을 싫어하며, 비판하는 사람을 적으로 간주합니다.

미성숙한 목회자들은 속어를 사용하거나, 어른스럽지 못한 의상이나 머리스타일을 고집하고, 자신의 부모나 조부모 또래의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저를 포함해 우리는 모두 어리고 미성숙한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은혜와 지식 속에서 ‘성장’해야 합니다.

그럼으로, 청빙위원은 ‘이 어린 목회자가 자신의 과오를 개선할 수 있는 지점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목회자

오늘날,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문제는 특정 그룹의 문제가 아닌 인류의 문제입니다. 하지만, 분노조절에 문제가 있거나 신념이 없는 목회자가 강대상에 설 경우 문제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명하신 사명과 자신의 정체성을 잘 알았기에 가장 비천한 자리까지 내려가 섬기실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신념없이 늘 불안해합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발견한다면 그분이 명하신 사명을 감당할 만큼 우리는 강해질 수 있습니다.

7. 세속적인 목회자

물론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목회자상이 세속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여기에서 언급하는 ‘세속적인 목회자’는 주로 음탕한 유머를 즐기고, 성적 경향이 강하며, 다른 목사에 대한 비난을 즐기는 목회자를 지칭합니다.

단언하건데, 이런 목회자의 비판은 자신의 비밀을 감추기 위한 의도가 다분하다는 것입니다.

만일 이런 목회자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의 영성의 증거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설교 준비를 위한 영성이 아닌, 자신을 위해 기도하고 말씀에 의지하는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겸손한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8. 독불장군 목회자

청빙위원회가 관심을 갖는 목회자가 ‘친구가 많은지’, 또는 ‘목회자 지지 그룹이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회자의 정신이 건강하지 못한 가장 믿을 만한 증거는 그 목회자가 고립되어 있는지 여부입니다. 다른 목회자를 믿지 못하든, 아니면 자신의 열등감의 표현이든, 고립된 목회자로부터 선한 것이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목회자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께로 나오라고 청하는 자들입니다. 고립된 목회자는 새로운 제자들을 그리스도의 삶으로 인도할 수 없으며, 자신의 부족함을 드러내고, 큰 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만일 청빙위원회가 이와 같은 8가지 유형의 목회자를 추천한다면 교회에 큰 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너무 쉽게 청빙 후보자를 결정하지 말고, 이전 사역지와 그 주변 교회 목회자와 많은 대화를 나누길 바랍니다. 만일 두 곳에서 같은 의견을 말한다면 그 사안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편집부 / <뉴스 M / 미주 뉴스앤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