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뉴스앤조이] 이사회 조직 및 LA 취재본부 설치
[미주뉴스앤조이] 이사회 조직 및 LA 취재본부 설치
  • 김종희
  • 승인 2008.07.18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7월 14일 이사회 첫 모임, 비판과 함께 대안 만드는 언론 방향 논의

▲ <미주뉴스앤조이>를 함께 만들어 갈 이사들. 필라델피아에 있는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교에서 모였다. 아쉽게도 이승한 목사와 박성일 목사는 약속이 있어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다.
<미주뉴스앤조이>가 LA에 취재본부를 세우고 이사회를 조직했다. 박지호 기자는 7월 22일부로 LA로 파견된다. 이로써 <미주뉴스앤조이>가 미국에서 시작한 지 1년 7개월 만에 서부 지역에도 취재본부가 세워지는 것이다. <미주뉴스앤조이>는 LA 취재본부를 연착륙시킨 다음 단계로 시카고와 애틀랜타에 취재본부를 하나씩 세워서, 미주의 동서남북 주요 지역을 연결해나갈 계획이다.

7월 14일 필라델피아에 있는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미주뉴스앤조이> 첫 번째 이사 모임이 있었다. 이 자리에는 노진산 목사(뉴욕 Living Faith Community Church), 노진준 목사(볼티모어 갈보리교회), 양국주 대표(워싱턴 DC 열방을섬기는사람들), 조지영 씨(뉴저지 하나임교회), 주공로 장로(하트포트제일장로교회), 최병인 대표(미주뉴스앤조이 발행인), 허재범 대표(Washington Language Institute)와, 직원으로 김종희, 이승규, 박지호 기자, 기숙영 씨 등이 참석했다. 박성일 목사(필라델피아 기쁨의교회)와 이승한 목사(뉴저지 Riverside Community Church)는 일정상 불참했다. 9명의 이사는 동부 지역을 대표하되, 앞으로 참여 이사 수를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날 모임에서는 <미주뉴스앤조이> 이사회의 의미, 역할,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서 대화를 나눴다. 이사회는 후원자 및 독자 확대를 통해서 재정을 지원하는 일만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성숙한 성도, 건강한 교회’를 꿈꾸는 <미주뉴스앤조이>의 목표에 맞게끔 목회자·평신도·청년 들을 위한 세미나·컨퍼런스·대중 집회 등을 기획해서 정기적으로 추진해나가자는 데 마음을 같이했다.

이날 이사들은 주로 <미주뉴스앤조이>가 1년 반 동안 활동하면서 느낀 점을 듣기 원했다. 기자들은 한국 교회 못지않게 미주 한인 교회에 크고 작은 문제들이 산재하지만 이민 사회의 특성을 감안해서 분석하고 판단해서 자문해줄 만한 이들이 부족하다고 애로점을 얘기했다.

▲ 이날 모임에서 이사들은 <미주뉴스앤조이>의 방향성 등을 논의했다.
노진준 목사는 <미주뉴스앤조이>에 대한 목회자들의 시각이 찬반으로 극명하게 나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대다수 교인들은 교회 개혁에 대한 의지가 한국보다 약하다고 비교했다. 하지만 교회가 지금처럼 이래서는 안 된다는 갈증을 느끼는 교인 또한 적지 않다고 했다. 따라서 비판과 더불어 대안도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대안을 생산해내는 운동도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럴 때 많은 이들의 호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재범 대표는 비판해야 할 나쁜 것은 과감하게 비판하고, 격려할 만한 좋은 일은 칭찬하는 일을 동시에 해야, <미주뉴스앤조이>는 ‘비판을 위한 비판만 한다’는 세간의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종희 기자는 한국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교회 개혁 문제에 대해서는 호응하다가도 사회 변혁에까지 나아가면 등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면서, 반쪽짜리 개혁의 한계가 미국에서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그리고 “한국의 현 시국에 대해서 미주 한인 목회자들의 의견을 들었다. 찬성하든 반대하든 정확한 자료에 근거해서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판단하면 좋을 텐데, 이렇다 할 근거도 없이 빨갱이니 좌파니 하면서 모든 것을 음모론으로 덮어버린다. 우리의 견해와 반대되는 사람의 이야기라도 내용이 충실하면 얼마든지 인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기엔 미주 한인 목회자들의 사회 인식 수준이 너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노진준 목사는 “미주에 있는 한인 목사들의 시국관을 정리해서 쓴 기사는 흥미롭지도 않았고 도움도 안 되더라. 오히려 광우병에 대해서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더 필요했다. 정확한 정보만 제시되면 설득하기가 조금 쉬워질 것이다”고 조언했다.

양국주 대표는 “사회 문제는 양쪽의 입장을 공평하게 다뤄주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 문제라는 것은 이해 당사자의 입장에 따라서 다양하게 보게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주 동포들이 고국에 대해 관심이 많다. 하지만 미주 동포들을 바라보는 한국인의 시각은 부정적이다. 책임은 지지 않고 권리만 주장하기 때문이다. 미주 동포들이 사회에 대해서 바른 시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미국 사회에서 책임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일차적으로 <미주뉴스앤조이>의 1년 7개월간의 활동을 점검한 이사들은, 10월 셋째 주에 다시 모여서 이사들 간에 더 깊은 친교를 나누고 대안 운동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얘기를 나누기로 하고 헤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