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으로 새는 교회 곳간, 생각보다 더 심각
안으로 새는 교회 곳간, 생각보다 더 심각
  • Michael Oh
  • 승인 2022.04.2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기독교연구소]토드 존슨
‘2050년에는 재정비리로 170조 달러 피해’, ’교회 셋 중 하나는 피해 볼 것'

[뉴스M=마이클 오 기자] 미국 교회 셋 중 하나는 재정 비리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전문가 관측이 나왔다. 

(구글이미지)
(구글이미지)

[세계 기독교 연구소 Center for the Study of Global Christianity](고든 코넬 신학교 부설) 소장 토드 존슨이 최근 [크리스처니티 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이다. 

그는 현재 교회 재정 비리 및 범죄 추세가 변하지 않는다면, 오는 2050년에는 전체 교회 피해액이 170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세 교회 중 하나는 피해를 볼 것이라고도 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피해를 본 교회 가운데 27%는 신고조차 하지 않는다고 한다. 교회 이미지 훼손에 대한 우려와 폐쇄적인 교회 구조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이유다. 

토드 존슨은 잘못된 신뢰가 이러한 사태에 주요한 원인 중에 하나라고 지적했다. 신뢰는 종교 기관을 유지하는 중요한 미덕이지만, 무분별한 신뢰가 재정 비리를 더욱 부추긴다는 것이다. 교회는 그들의 선한 의지가 이용당하지 않도록 예방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재정 비리는 미국 교회만의 문제가 아닌 세계 각지에서 다양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한다. 특히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사회 변화를 겪고 있는 나라라면 더욱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한다. 급격한 성장의 물결 위에 교회도 함께 변화를 겪고, 이에 따라 재정 비리가 일어날수 있는 경우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전 지구적인 공동체로서 (교회는), 이러한 성장에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다.”

미주에 있는 한인 교회나 한국 교회 역시 이러한 재정 비리 문제에 자유롭지 않다. 대형 교회 목회자가 저지르는 재정 비리뿐만 아니라 재정 관리하는 직분자 또한 횡령의 유혹에 빠지는 사례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몇해전 엘에이 대표적인 중대형 교회 재정 관리 집사가 지속해서 헌금을 빼돌려 현금 75만 불을 착복하고 담임목사 사인을 위조해 은행 대출받은 사건은 아직까지 교인들의 기억 속에 박혀있다. 범행을 저지른 집사는 교회에서 성실하고 정직한 이미지로 깊은 신뢰를 받고 있었다고 한다. 

최근 재정 비리로 내홍을 겪고 있는 충남 천안 한 교회도 비슷한 사례다. 주일 헌금 계수를 담당한 집사가 수년간에 걸쳐 헌금을 빼돌려 착복한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이중 일부는 같은 교회 담임 목사에게 흘러들어 갔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담임 목사는 헌금 횡령과 불법으로 교회 신축부지 매매 계약을 한 혐의로 고발당하기도 했다.  

이런 사례들의 공통점은 교회 내 재정 운용에 대한 점검과 견제 장치가 빈약하거나 적절히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연구소는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교회 내 모든 재정 집행 절차에 있어 견제와 균형을 일상화하고,▶ 무조건적인 신뢰보다 책임에 근거한 운영, ▶성역없는 재정 투명성 확보를 주문했다. 

참고자료: 

https://julieroys.com/one-in-three-churches-victims-of-embezzlement-say-experts/

http://www.newsm.com/news/articleView.html?idxno=2365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