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석 재판받는 대전지법 앞, JMS 신도들 1인 시위 진풍경
정명석 재판받는 대전지법 앞, JMS 신도들 1인 시위 진풍경
  • 지유석
  • 승인 2023.07.10 20:22
  • 댓글 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 아랑곳없이 릴레이 시위, 피해자 향해선 “보상 노린 것” 막말도
정명석 총재가 준강간 등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는 가운데, 재판이 열리는 대전지방법원 청사 앞에선 JMS 신도들이 정 총재 무죄를 주장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사진 = 지유석 기자
정명석 총재가 준강간 등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는 가운데, 재판이 열리는 대전지방법원 청사 앞에선 JMS 신도들이 정 총재 무죄를 주장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 사진 = 지유석 기자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정명석 총재가 준강간 등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는 가운데, 재판이 열리는 대전지방법원 청사 앞에선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JMS 신도들은 청사 정문 앞에서 종일 1인 시위를 이어나가는 중이다. 기자는 지난 7일(한국시간) 오전 대전지법을 찾았다. 마침 이날은 장마비가 내리고 있었다. 

정 총재에 대한 재판은 6월 20일까지 모두 9차례 열렸고, 10차 공판은 18일 오전 열릴 예정이다. 이렇게 공판이 열리지 않고 있음에도, 그리고 장마비가 세차게 내리는 와중에도 JMS 성도들은 시위를 이어나가는 중이다. 

이들은 정 총재의 무죄를 확신하는 듯 했다. 기자는 오전 시위에 나섰던 여성도에게 입장을 물었다. 하지만 이 여성도는 “곧 교회 관계자가 온다. 그 분에게 물으라”며 답변을 거절했다. 

오후 시위를 하던 남자 성도 A 씨는 기자의 질문에 “정 총재는 아무 잘못 없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세계적인 OTT 서비스 ‘넷플릭스’가 지난 3월 공개한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는 8부작 중 첫 3부작에서 정 총재 성범죄를 적나라하게 고발했다. 하지만 A 씨는 ‘허위’라고 잘라 말했다. “다큐멘터리는 재연 배우를 기용해 찍은 것이다. 그리고 피해자도 20억 보상을 시도하는 중”이라는 게 A 씨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정 총재와 관련해 세간에 나오는 의혹은 모두 허위다. 30년 넘게 이 교회를 다녀서 잘 안다. 서울 사는데, 너무 억울하고 분해서 대전까지 내려왔다”고 말했다. 

‘나는 신이다’에서 재연 배우를 기용해 정 총재 성범죄 장면을 재현한 점을 두고선 다큐멘터리 공개 시점부터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JMS 신도들은 이 점을 다큐멘터리 전체의 신뢰성을 부정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행동에 대해 반JMS 활동을 해왔던 김도형 단국대 천안캠퍼스 교수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고 규정했다. 

김 교수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JMS 신도들의 시위는 재판부를 압박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들은 성폭력 피해자를 훨씬 더 강도 높게 압박하고 있을 것”이라며 “재판부가 엄중하게 처벌해 주기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이없네 2023-07-12 00:04:51
신실한 종교인을 더럽힌 사람은 특수강도 등에 해당하는 '전과 9범'이자 단국대라는 학교에서 사회인으로 나아갈 학생을 지도하는 '교수'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니.. 와 근데 진짜 궁금한 게 얼마나 로비했으면 교수를 할 수 있나요.? 당장 한 종교단체에 억대로 돈을 요구하고, 못 받으니까 pd랑 합심해서 영상 제작한 후에 돈 벌고.. 이번에는 누명까지 씌우고.. 사람 가르치는 머리로 한 사람을 매장하려는 데 쓰는 거 진짜 역겨운 거 아십니까? 심지어 조사할 때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여자 분 체내에서는 정명석 분의 dna도 나오지 않았지, 음성파일 원본은 삭제했다, 팔았다 등으로 내놓지도 않고 (편집으로 음성조작했으니 그런가..) 피해 주장일이랑 목사 분의 동선은 일치하지도 않고..ㅋㅋ 뭐하자는 거임.?

양선경 2023-07-11 21:56:46
진실을 알려면 제대로된 취재를 하고 제대로 알고 올리세요 누가 죄인이고 누가 피해자인지를~~

제대로 된 증거도 없이 여론으로 몰고 가는 이 재판에서 억울한 자가 나올수 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진실과 팩트 2023-07-11 21:16:40
진실과 팩트는
유튜브
놀러와 김원희
막차타
썰록과 와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은숙 2023-07-11 20:26:23
만명 성ㅍㅎ했다믄서 왜 직접적인 증거는 하나도 없습니까? 과학수사의 발달로 수십년전 성ㅍㅎ범도 DNA나와서 잡히고하지 않습니까7? 정명석목사가 성ㅍㅎ범이라는 증거를 잡으면 되지않습니까?

성ㅍㅎ 당했다는 만여명중 한명도 DNA가 안나오는 이유는 딱 한가지입니다. 정명석목사가 성ㅍㅎ을 하지 않았으니 직접적 증거가 나오지 않겠지요.

무죄추정의 원칙을 지켜주십시요. 진술에만 의존하지 마시구요. 김ㄷㅎ이란 작자는 돈에 진심인 사람입니다. 사법부를 여론몰이로 무력하게하며 조롱하는자입니다.

누가죄인인가 2023-07-11 19:28:32
유일한 증거인 녹취파일은 조작, DNA 증거조차 없고 , 제대로 된 증거하나 없는 재판입니다 떳떳하면 도대체 왜 ? 증거 조작을 한단 말입니까 ?
증거없는 재판을 옹호하고 진실이 무엇인지도 모른체 오해하고 무차별적인 욕설과 삿대질을 하면서 스스로 가해자가 되는 행위를 멈추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그런 행위들로 인해 진짜 ‘2차 피해’를 받고 있는 자가 누군지 분별하시기 바랍니다
다큐멘터리라는 속임수로 재연배우까지 동원하여 실상은 드라마를 찍었고 허위사실을 그저 사실인듯 기사를 쓰며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행위들 또한 멈추시길 부탁드립니다.